written by 하리하리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5월 31일 2359에 마감하는 현대차 Next Gen 인턴십 분석을 하려고 블로그를 켰습니다.
이번 현대차 인턴은 문항이 두 문항으로 통일돼 있어서 분석이 좀 더 용이했습니다. 인턴인데도 각 직무가 무슨 일을 하는지 소상히 적어놓은 현대차 인사팀, 존경합니다. 유료 문의 필요하신 분들은 오픈 프로필로 연락주시고, 주시기 전에 카페 URL 확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여러분들이 이제 지원하려고 하는 직무 중 하나를 가져와서 함께 심층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글로벌사업
우리조직은 다양한 국가에서 진행되는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사업에 대한 A to Z 를 실행하는 조직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사업의 최적/최대 생산 계획 수립, 판매목표 설정부터 국가별 마켓 센싱을 통한 판매전략 수립,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신규 서비스 기획, 국가별 판매거점(대리점) 관리까지 글로벌 고객에게 차량이 판매되기까지 전 영역에서 업무를 수행합니다.
-. 분명히 회사에서는 이렇게 내용들을 상세하게 줍니다.
-.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의미파악도 안 한 채로 분석이란 말을 뱉는 경우가 많은데, 어떤 분석이 이뤄져야 하는지, 국가/고객/거점 등 다양한 조건을 달아줬죠?
cf. 분석/센싱 관련해서도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사람들마다 어떤 스타일로/어떤 스킬을 써서 분석하냐? 이것에 따라서 맥락/의미가 다르다는 겁니다. 이런 부분도 반드시 체크를 해야 합니다.
[아래 직무상세 내용 중 일부 포지션에서만 인턴실습을 진행 할 예정입니다]
상반기 인턴십 운영 / 글로벌 사업기획(만): 그렇다면 글로벌 판매지원이나 글로벌 서비스 기획은 볼 필요 없습니다. 다만, 현대차에서 이걸 올려놓은 이유는 이들과 같이 힘을 모아서 업무를 하게 될 텐데, 다른 파트가 어떤 일을 하는지 이해하라는 취지로 쓴 거라고 생각합니다. 12번 문항을 풀 때도 글로벌 사업기획 업무만 염두에 두고 풀어가세요.
■ 글로벌 사업기획
- 국가별 자동차 시장환경, 고객, 경쟁환경을 분석하여 생산계획 - 판매목표 계획 등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
- 국가별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 정치, 사회 등 외부 환경 트렌드에 대해 선제적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 이 쪽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 인턴에 지원하는 사람들에게 권하는 건 당연히 '수업'입니다.
> 물론 이 쪽 수업을 듣지 않았더라도 학회 이런 걸로도 대체는 가능합니다.
> 혹은 상경이 아니더라도 본인이 분석능력을 기른 발판이 된 다른 전공의 수업들을 언급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 글로벌 판매지원 업무를 할 때도 분석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글로벌 판매지원 파트에서의 분석은 '고객 중심 마켓(센싱)'입니다. 다소 분석과는 결이 다릅니다. 마켓 센싱에 대해서 써 놓은 블로그 글을 하나 가져왔습니다.
-. 감지와 반응, 변화에 뒤쳐지지 않고 따라가는 능력, 향후 방향성을 예측하는 능력까지
-. 약간 센싱능력은 직관의 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기저에 분석이 깔려있어야 합니다.
-. 글로벌 판매지원 파트 보면, 마켓센싱 기반의 판매혁신 전략이라고 하는 걸로 봐서는 센싱은 예측의 범주로 보고 접근하는 게 좋아보입니다.
cf. 그리고 많은 분들이 자소서를 쓸 때, 전공(혹은 학교에서 듣는 수업)을 등한시하는 경우가 꽤 됩니다. 절대 그러시면 안 됩니다. 특히, 인턴 쓰는 분들에게 가장 빛나는 경험은 특별한 대외활동/서포터즈가 아니라 수업입니다.
■ 글로벌 판매지원
- 고객 중심 마켓센싱 기반의 판매혁신 전략 수립
- 국가별 오더/생산/공급/판매 전반 관리를 통한 해외거점의 판매 최적화 지원
- 미래 시장/고객 변화 대응을 위한 중장기 판매/생산 운영 전략 수립
- 수출 신차 수송, 선적/치장 수송 등 PDI 부문 완성차 물류 관리 운영
■ 글로벌 서비스 기획
- 커넥티비티 기반의 선제적 서비스, OTA 및 FoD 서비스 모델 등 미래 서비스 전략 기획 및 개발
- 글로벌 서비스 네트워크 운영, CS 프로그램 개발 및 VOC모니터링, 부품 공급 체인 지원 등 서비스 지원
- 대고객 서비스(고객 리텐션 프로그램, 서비스 구독 상품 등) 기획 및 서비스 브랜딩, 마케팅 운영
■ 글로벌 채널 관리
- 글로벌 시장 상황 및 국가별 전략 연계한 해외 판매거점(딜러) 기획 및 운영
- 글로벌 시설 가이드라인 적용 정책 수립 및 리테일 트렌드 고려한 오프라인 판매 거점 구축 및 개발
- 글로벌 판매거점 별 딜러, 리셉셔니스트 네트워크 관리 및 교육 콘텐츠, 행사(세미나) 기획/운영
지원 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역량에 대해 자유롭게 서술 해 주세요.
"역량이란" (매번 나오는 중복)
-. ~력/능력을 붙였을 때, 말이 되는지?
-. 공기업 직무기술서/ https://www.ncs.go.kr/index.do 보면 역량에 대한 개괄적 서칭이 가능합니다.
-. 역량은 지식/기술/태도로 나눠집니다.
-. 태도란 적극성/책임감/열정/배려 등. 직장인이라면 당연히 갖춰야 될 요소(=직업윤리)
-. 태도보다는 지식이나 기술(skill)에 초점을 맞추는 걸 추천합니다.
-. 이 역량이 현대차에서 지원할 직무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 동 역량을 가진 다른 사람 대비 내 차별점은 무엇인지?
-. 이 역량을 어떻게 길렀는가? 학습과정(공부/수업 들은 것에 대한 복습/수업에 안주하지 않고, 대외활동이나 학회 등을 통해 쌓은 지식)
cf. 학습과정/전공/수업 관련 자기 분석을 위해 참고하면 좋을 글
인턴실습 간 수행하고 싶은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 해 주시고, 선정하신 사유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세요.
> 아래 기사들 같은 걸 보고 최대한 할 수 있는 선 안에서 공부를 하며 프로젝트를 잡아봐야 해요.
1)
-. 개인적으로 매우 좋은 기사라고 생각합니다.
-. 자동차 환경도 세부업무들을 들여다보면 경쟁환경, 판매환경, 생산환경 등으로 나눠서 살펴봐야 합니다.
-. 아래 기사는 판매현황과 관련된 기사
-. 작년 초 기준, 미국 내 1위는 도요타이지만, 친환경차로만 시선을 국한지어 보면 현대차/기아의 상승세가 가파른 걸로 나옵니다.
cf. 요건 생산환경/현황과 연관된 기사
2)
-. 인도 자동차 시장, 일본 추월
-. 인도 내수 자동차 기업도 약진
-. 배기가스 배출규제 강화: 인도 내 전기차 비중이 늘어나는 중
3)
-. 인도도 그렇고, 동남아도 그렇고 자동차(전기차) 외에 이륜차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동남아는 국가별 수준이 다르다: 동남아 지역에 대한 면밀한 이해 필요. 국가별 판매전략을 달리 구축해야 한다.
-. 저라면, 이 3개 중 동남아 프로젝트를 집중적으로 고를 것 같습니다.
-. 동남아 내 자동차 시장환경 분석을 하는데, 위 뉴스에서 말하듯이 국가별 판매량 조사를 해 볼 생각.
-. 특히, 동남아 국가들 중 GDP 순위 1~3위 국가를 집중공략하자고 제안할 생각합니다. 가장 빠르게 폼이 올라오는 베트남이 메인이겠죠?
-. 동남아/아세안이라고 퉁쳐서 조사/분석한다면 디테일한 판매전략이 나오기 쉽지 않아 보이구요.
-. 동남아 내 월드컵이라고 불리는 미쓰비시일렉트릭컵만 보더라도 비슷해 보이는 국가끼리 치고받고 하잖아요. (태국 vs. 베트남 등)
-. 각국의 기후, 국민성 등을 면밀하게 조사해서 어떤 차량을 어떻게 마케팅해서 판매하고, 동남아 전역을 장악하는 일본 차량의 작은 허점이라도 놓치지 않고 이걸 판매에 어떻게 반영할지 고민하는 것도 해 볼 참입니다.
-. 예시 작업은 제가 여건이 닿는다면 해 보겠습니다.
-. 위와 같은 식으로 자소서를 접근하세요. 다른 직무도 각각의 JD 및 그 내용에 맞춘 회사/산업의 행보를 조사해서 12번에 녹여내시기를.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