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기술을 고려해서 썼습니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9월 26일 17시에 마감하는 SK하이닉스 자소서 일부 문항을 가져와 봤습니다.
문항이 바꼈네요.... 물론 기본적인 틀이 바뀐 건 아니지만, 합쳐서 보면 분량도 늘었고, 더 고민을 많이 하도록 문항의 플로우가 바꼈다고 말씀드리는 게 좀 더 정확할 듯 합니다. 하지만, 본질은 동일합니다. 뭐냐? 대전제죠. SK하이닉스의 직무기술서에 기반해서 여러분들이 갖고 있는 역량 중 어떤 걸 내세워야 될 지 전략을 짜야 합니다. 갖고 있는 역량은 여러 개이겠지만, 모든 걸 다 잡상인처럼 늘어놓을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저는 원래와 달리 1번 문항이 바뀐 것에 주목했습니다. 원래 1번은 도전이랑 연관된 문항이었거든요. 근데 그 문항이 3번으로 빠졌습니다. 이번에 이공계만 채용하는 걸 기념해 저 역시 3년 전에 작업한 고객의 작업물(당시, 양산기술에 맞춰서)을 일부 편집해 갖고 왔습니다(이미 SK에너지에 다니고 있어서 하이닉스를 쓸 일은 없기 때문이죠. ^^ 중간에 2년간의 중견기업 재직 경험도 있어서요). 아, 1-1(선택사항)은 1번과는 별개입니다. 1-1은 형태적으로 이렇게 쓰면 된다는 말씀을 드리려고 가져왔습니다. 그렇다고 1-1의 예시 역시 그냥 가져온 게 아닙니다. 현대차 전략기획에 최종합격한 분의 예시입니다.
보시고 유료문의 필요하시면 오픈카톡 주시고, 카톡 주시기 전에 카페 URL 확인 바랍니다(문항별로 끊어서 받는 것도 가능하고, 피드백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SK하이닉스 같은 경우는 이번에 쓰고 나서 땡 치는 게 아니라 원익그룹 등 반도체 소부장 계열사를 다니시면서도 지원하시는 곳이기 때문에 이번에 저와의 작업을 통해서 자소서의 방향을 잡는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1)
2)
1. 지원하신 직무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
(전문성의 구체적인 영역(ex. 통계 분석) /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 지식과 기술을 실전에 적용한 경험 /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600)
[다채로운 분석 툴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다]
다양한 분석 툴을 능수능란하게 활용할 줄 니다. 전공 지식에 안주하지 않고, 따로 도서관에 가 ‘EUV lithography’ 서적을 빌려 EUV장비, PR 개발 동향, 펠리클 개발, 오염 이슈 등을 공부했습니다. 이렇게 공부한 내용을 실험에 적용해 보면서 반응이 원하는 바대로 진행된 것인지, 생산물의 구조는 어떤지 평가하는 역량을 갖추고 싶다는 목표가 생겨 학부연구생까지 하게 됐습니다.
연구실에서는 물질 합성 후, 분석기기를 활용해서 검증하는 단계를 필수로 거쳐야 했습니다. 연구와 관련된 UV분광기, XRD, FTIR을 다뤘고, 그 결과를 토대로 peak를 분석해 결과 해석 및 문제점 도출을 했습니다. 팔라듐 촉매 활성을 평가할 때, UV분광법을 사용해서 활성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을 발견한 게 기억 납니다. 문제를 발견한 후, 환원제 양과 온도를 재설정하며 문제를 극복했습니다. 선배들은 주요 성분 분석 기기를 사용하는 방법만 알려줬지만, 거기서 그치지 않고, 독학으로 SEM, TEM 등 전자현미경의 사용 방법 및 시료 제작법 등도 공부했습니다.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갖춘 해당 능력을 살려 회사에 기여하겠습니다.
1-1. 1번 문항에 작성한 경험 외 지원 분야 및 직무 역량과 관련된 프로젝트/공모전/논문/연구/학습/활동/경험 등을 작성해주세요.
(줄글의 형태로 작성하지 않아도 되며, 중요도를 고려하여 최대 2개 경험까지 작성해주세요.)(선택 입력 사항)
국내 빅컨설팅펌 전략기획
1. 디지털 서비스 설계
1-1. 2022.XX ~ 2022.XX
1-2. 주요 역할
-. 고객 분류 및 여정 설계
-. 적용될 서비스/기술에 대한 Feasibility 검토
-. 국내외 사례 비교/분석 후, 경쟁력 도출
-. 전략적 파트너 검토
1-3. 배양역량: 고객 니즈에 기반한 서비스 기획 능력
2. 공간/보육 서비스 기획
2-1. 2022.XX ~ 2022.XX
2-2. 주요 역할
-. 스타트업 대상 신규 공간 및 멤버십 서비스 기획
-. 국내 유사 서비스 조사
-. 서비스 수요 조사 및 예상 필요 규모 산정
2-3. 배양역량: 서비스 관련 이슈 및 요구사항의 정의 도출
3. 후원 서비스 혁신
3-1. 2021.XX ~ 2021.XX
3-2. 주요 역할
-. 신기술 동향 분석 후, 후원고객 대상으로 적용가능한 서비스 과제 도출
-. 고객 데이터 지표 분류 및 세그먼트 분석
3-3. 배양역량: 지표 설정 후, 고객 관점에 기반한 서비스 혁신 방향 도출
<지난 시즌의 SK하이닉스 해설 및 예시들>
이렇게 바뀐 신유형 SK하이닉스에 맞춰 1번과 1-1의 예시를 간략하게 가져와 봤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고, 감사합니다.
저 면접도 합니다.
자소서는 자기 생각을 글로 쓰는 것, 면접은 자기 생각을 말로 푸는 것입니다. 본질은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