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변화에 대응하는 법

변화 받고 다음?


지금의 신랑과 나는 뜨겁게 연애했다.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덕분에 속도위반으로 아이가 생겼다.

그 당시 나는 첫 책의 출간을 앞두고 있었던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기였고,

그간 똥 빠지게 고생해 2천만 원의 카드론 빚을 다 갚고 재정적인 악순환에서도 벗어날 수 있는 목전을 앞둔 시기였다.


아이가 생긴 날은 스키장에 놀러갔다 분위기에 취해 크루즈 한 병에 취해 밤을 보냈고,(그 이후로 스키장을 가지 않고, 크루즈도 마시지 않는다...) 생리주기가 정확했던 난 배란일이란 것을 알자마자 실수를 직감하고 그날로 응급실로 달려가 사후 피임약을 먹었지만, 2주일이 지나도록 생리를 하지 않았다.

덜덜 떨리는 맘으로 약국에 가 임신테스트기를 사서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오만가지 생각이 오갔다.

으악!!!!!!!!!!! 결과는 빨간 줄 두 줄...

신랑은 걱정 말라고 자기가 다 책임지겠노라 말했다.

하지만 창업 3년 째 수익 한 번 못내는 스타트업을 하고 있는 신랑임을 알았기에 그가 가정을 책임진다는 것에 대한 믿음은 미안하지만 전혀 없었다.



하지만 내가 그를 사랑하고 그가 나를 사랑하다는 것은 사실이었고,

한 번도 엄마이길 상상조차 한적 없던 내가 내 뱃속에 진짜 내 아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자마자 놀랍게도 모성애가 생겨났다.

날 만나기 위해 그 독한 약을 먹었는데도 살아남은 콩알 같은 내 새끼에게 너무 미안한 마음이 들었던 것이다.

그래서 내 아이를 책임지기로 결정했다.


결혼한다 했을 때 주변 모든 사람들은 책도 나오고 이제야 잘 되려는 때가 왔는데,

왜 니 인생을 니 스스로 망치냐며, 내게 아이를 지우길 강요했다.

하지만 이미 나는 초음파를 통해 아이의 심장소리를 들었고, 젤리곰 같이 동그란 두손, 두 발이 달린 아이의 모습을 내 두 눈으로 똑똑히 봤고, 내가 내린 결정을 뒤엎을 수 없는 어쩔 수 없는 엄마가 되어 있었다.

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고 갑작스레 준비했던 결혼이었기에, 청첩장을 돌릴 여력도 없었고, 양가 부모님끼리 상견례도 없이 결혼식이 진행되었다.



결혼 전날 12시가 되어 ‘저 내일 결혼합니다.’라고 말도 안 되는 결혼 통보를 했지만, 전국에서 친구들이 약속을 취소하고 식장에 달려와 주었고, 겉보기엔 아무 문제없이 행복해 보이는 신부처럼 결혼식을 마칠 수 있었다.


결혼 후 사람들은 내게 늘 경고하듯 이야기했다.


‘세인아 너 결혼하면 절대 지금처럼 살지 못할 거야.’

‘포기할 게 많아질 수밖에 없어.’

’결혼은 희생이야!’

‘여자로서의 인생은 결혼하면 끝이야.’

‘경력단절이란 말이 괜히 생긴 줄 아니?’

...

..

.


한 사람도 빠짐없이 결혼은 불행의 시작인 듯 겁을 줬다.

근데 그런 소릴 들을 때마다 이상하리만큼 오기가 생겼다.

왜 사랑하는 사람과의 결혼 그리고 사랑하는 아이의 탄생이 인생의 장애물이라 생각해야하지? 그리고 그게 아니라는 걸 증명하려면 뭘 하면 될까? 하고 말이다.


‘음...임산부 박세인이 할 수 있는 일이 뭘까?’


그러면서 곰곰이 생각해보니 내가 임산부인 시기는 인생에 지금 한 번 뿐일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엄마가 되더라도 여전히 여자로서, 사업가로서의 내 인생 또한 중요하다 생각하는 나에게 둘째 계획은 아마도 없을 거란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임산부 박세인’이라는 시절을 철저히 활용하기로 결심했다.

인생에 또 다시 한 번도 겪지 못할 생명을 품고 낳는 그 과정을 기록하기로 결심한 것이다.

그래서 나는 ‘애줌마의 성장일기’라는 임신출산 준비방송을 기획했다.



나처럼 엄마가 될 준비를 미처 하지 못하고 엄마가 된 애기 아줌마들에게 도움이 되는 엄마가 되는 과정을 함께 준비하는 방송을 만들기로 한 것이다.

산후조리원 선택법부터, 임산부 패션, 임산부 마사지, 임산부 운동, 육아박람회 쇼핑 노하우, 출산 준비물 챙기기 등... 총 12편의 방송을 기획했고, 매 회마다 배가 불러 오는 모습이 생생히 담겨있는데, 마지막 방송에는 하연이가 태어나 내 품에 처음 안기는 장면까지 담아 두었다.


그 후 그 방송은 휴먼브랜드로서 ‘스스로의 삶을 콘텐츠화 하는 것이 바로 이런 거다’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되었고, 오히려 싱글일 때보다 결혼 후, 임신 후, 출산 후 싱글일 때는 이해할 수 없고, 감당할 수 없었던 콘텐츠를 다룰 수 있는 확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가 되었다.


환경이 바뀌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그 환경을 내 것으로 만드는 방법을 찾는 것에 집중하자.

그리고 그 환경을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자.

변화를 빠르게 받아들이고 다음을 생각하는 습관을 지니면 새로운 시각이 열린다.

고개 돌릴 필요 없다.

멀리에서 찾지 말고,

일상을 콘텐츠화 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한계는 내가 정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