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카소 Dec 13. 2023

부동산 상승신호 하락신호

부린이를 위한 부동산 책 이야기

부동산 시장이 뜨겁다. 일찌감치 시장에 뛰어들어 이미 부를 축적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지금이라도 시작해야 하는 것은 아닐까?” 하며 머뭇거리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대체 지금은 어떤 때일까? 부동산 투자를 시작해도 괜찮은 때일까, 아니면 과열된 열기가 가라앉기를 기다려야 하는 때일까? 만약 지금 시작한다면 어떤 방법으로 하면 좋을까?




부동산 시장에는 일정한 사이클, 즉 흐름이 있으며, 각 단계에는 그에 맞는 투자법이 있다. 이 책의 저자 신현강(부룡) 작가는 부동산 시장을 크게 7개의 사이클로 나누어 설명한다. 베스트셀러였던 전작 『부동산 투자 이렇게 쉬웠어?』에서 설명했던 4단계 사이클을 세분화하여 살펴봄으로써 변화무쌍한 최근의 투자 시장을 좀 더 정확히 설명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르면, 2021년 현재의 시장은 아직 일각에서 염려하는 바와 같이 하락기를 우려할 시점은 아니다. 다만 모든 지역이 동시에 상승하는 ’상승기‘가 지나고, 지역별 또는 단지별로 상황이 달라지는 ’순환장‘의 시기라고 저자는 말한다. 남들이 부동산으로 돈을 벌었다는 소리에 무턱대고 투자에 뛰어들 것이 아니라 좀 더 면밀한 분석과 전략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 저자는 ’주택공급, 전세가격, 투자수요, 실수요, 정부 정책‘이라는 5가지 요소를 활용한다. 각각의 요소는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에 따라 투자 방법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실제 사례와 함께 소개한다. 결국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지금이 적기라거나, 너무 늦은 시기라는 것은 없다. 현재 부동산 시장이 어떤 시기를 지나고 있는지를 정확히 분석하고, 그에 맞는 투자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부동산 투자의 핵심이다[출처 : 교보문고 책소개]




저자는 오랜기간 부동산 투자를 하면서 알게 된 자기만의 투자원칙과 노하우를 부린이들을 위하여 비교적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을 하고 있고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부동산의 상승신호와 하락신호만 적기에 알 수만 있다면 모든 투자자들은 부자가 되겠지만 실상은 그렇지가 않다. 일반인보다 한발 더 앞선 선매를 통한 투자수익을 얻기 위하여 부동산 시세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는 것 같다.



주식도 같은 맥락이지만 부동산의 상승과 하락신호를 사전에 알수만 있으면 상승초입의 길목에서 매수를 하여 세월을 기다리면 그것이 부동산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부동산 선매수에 대한 안목을 키우는데 이 책은 부린이들에게 상당한 길라잡이가 될 것 같다.



이 책은 상승과 하락의 부동산 사이클이 만들어지는 요인 중에서 수요와 공급, 전세가격 등의 다섯가지 핵심 요인들이 어떤 식으로 시장에 영향을 주며 흘러가는지를 지난 상승장과 이번 상승장에서 경험한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는 것 같다.  



부동산의 핵심요인과 함께 그에 따라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 수가 있으며 시장 흐름에 대한 기본기를 다지는 데는 상당한 도움이 될 수가 있을 것 같아 부동산을 투자하는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동산 투자 필승공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