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엄마감성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o Pro May 12. 2020

엄마의 감정

아이가 아프면

엄마의 감정


아이가 아프면 엄마도 아프다. 

누구에거 칭얼거릴 시간 따위 없다.

그저...묵묵함으로 아이를 살펴야 한다.


엄마는 참으로 강해야 한다.

아이가 아플 때 엄마라면 더더욱 강해야 한다.

얼마 전 '나도 작가다' 공모전 마감일이었다.

수십번 수정을 하고, 사진도 추가했다. 독자들이 공감하며 읽어준다 생각하니 괜히 설레었고, 또 내 감정과 생각을 보다 진솔하게 남기고파 수십 번 수정했다.

그런데, 왜 하필 이런 순간에... 15개월 된 아들이 갑자기 열이 40도까지 올랐을까...갑자기 모든 게 미안했다. 나는 엄마이기에 아이가 아파도 미안했고, 아이를 위한 것이 아닌 나를 위해 하는 모든 것이 미안했다. 특히 아이가 아플 때 이런 감정은 극에 달했다.


나는  입버릇처럼 말했다. 내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고. 그런데 아이가 아프면 나의 의지, 나의 노력이 모두 수포로 돌아간다. 그리고 찡얼대는 아이가 한없이 가엾고 또 아이에게 한없이 미안하다. 이런게 엄마의 마음인가 싶다. 지금 어루고 달래 아이가 겨우 잠에 들었다. 아마 오랜 낮잠을 잘 것 같지 않다. 그래도 단 20분, 30분 만이라도 나도 작가다 공모전 글에 썼듯 아주 잠시라도 나를 위한 시간, 내가 살아있음을 느끼고자 잠 대신 글을 써본다.


#엄마감성 #육아 #소통

매거진의 이전글 초보엄마 감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