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풀 Mar 17. 2023

오늘의 뇌 운동 완료.

23.03.17 명상일지(4) 


운동을 하면 진짜로 근육이 커지는 것이 보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뇌도 바꿀 수 있습니다. 


신경가소성이라는 개념은 뇌의 구조가 바뀔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나이가 들수록 뇌가 굳는 것이 아니라, 쓰는 것에 따라서 변화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생각을 반복해서 하게 되면, 뇌가 그쪽으로 진짜로 변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부정적인 사고 방식은 더욱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부르고, 긍정적인 사고 방식은 더욱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가만히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하는 명상만으로도 뇌는 바뀔 수 있습니다. 


명상으로 마음근력을 강화하는 훈련을 통해서 우리의 뇌의 습관적 사고 방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러면 명상을 하면 어떤 뇌의 근육 부분이 강화 되는 것일까요?


바로 mPFC(내측전전두피질)입니다. 바로 이 부분 인데요


 이 부분이 담당하는 부분은 고등한 정신을 담당합니다. 자기 자신 및 타인에 대한 의도파악, 자아개념의 투사, 예측 기획 실행을 위한 의지력의 발현, 끈기와 집중력의 발휘 등등.. 모두 mPFC를 중심으로 한 신경망들에서 담당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명상을 통해서, 의지력의 발현, 끈기와 집중력의 발휘 등등을 할 수 있는 부분을 강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바로 사진에 있는 저 mPFC가 활성화가 된다는 것이지요. 


 요즘은 SNS에서  #오늘의 운동 완료, 라는 태그가 유행이라고 합니다. 몸의 건강과 더불어 #오늘의 뇌운동 완료

라는 태그도 유행이 되었으면 합니다. 몸과 더불어 여러분의 뇌도 멋진 근육을 가지길 기원합니다. 




23.03.17 알아차림 명상. 

오늘 정좌 명상 20분 시행 (알아차림 명상 시행)

외부의 소리에 집중해서 그 생각들이 어떤지 판단하지 않으며 알아차렸고

내 안에서 떠오르는 생각들을 관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생각을 하고 있음을 알아차리니 그 생각들은 흩어졌고, 생각과 생각 사이에 있는 공간을 알아차리는 것을 2번 정도 했다. 


작가의 이전글 5분의 명상이 우리의 마음을 바꿀 수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