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U다떨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진수 Dec 10. 2021

위로를 받았다...영화제에 갔다가

ⓒpixabay


얼마 전 한 영화제에 갔다. 작년에 이 영화제에서 내가 자원 활동을 했던 인연 있는 영화제다. 약 1년이 지난 지금 시점에서, 그 당시는 되돌아가고 싶을 정도로 그리울 때가 있다.  영화를 애정 하는 사람들이 모여, 영화제에 힘을 얹는다는 건 안락했다. 영화에 대한 애정만큼은 눈빛만 봐도 알 수 있었으니까. 9일이라는 시간 동안 웃으면서 서로를 응원하고 지지했다. 우리는 영화라는, 영화제라는 세계에 있었다. 나는 얼마나 좋았냐면 함께 자활했던 우리 팀원들에게 영화 티켓과 영화 책을 선물했다.


이 영화제는 애프터서비스가 매우 좋다.(정말 처음엔 몰랐다.) 작년 자활들에게는 이번 영화제에서 하루에 몇 장씩 초대권을 준다고 했다. 그런 내용의 메일이 도착했고 영화제가 열리기 전부터 서로의 인스타그램에는 영화제에 대한 기대와 흥분이 조금씩 넘쳐났다. 나 역시 이번 영화제에서는 단편영화를 많이 보겠다는 의지와 계획을 세우고 영화제가 열리는 압구정으로 향했다.


초대권을 나눠주는 곳에 줄을 섰다. 작년에 만났던 영화제 스태프(매니저)가 초대권을 나눠주고 있었다. 작년에 나랑 같은 팀은 아니었고 종종 오가다 본 사이였다. 이름은 알고 있었지만 대화는 거의 안 해본 사이. 1년 만에 만나는 거라 설마 나를 기억할까 싶었다. 못 알아볼 것 같아서 조용히 초대권을 얻어가려고 했다. 그런데 딱 눈빛이 마주치자 그가 나한테 말을 걸었다. “혹시 작년 자활했던 분 아니세요?” 나는 순간 놀래서 기어가는 목소리로 “아 네 맞아요”라고 하고 초대권을 받고 그 자리를 떴다. 생각해보니 나는 이 사람을 기억하는데 왜 나는 이 사람이 나를 기억 못 한다고 했던 걸까.


누군가 나를 기억해준다는 건 참 좋은 일이다. 오랜만에 누군가를 만나서 안부를 묻는 것만큼 살짝 두근거리며 즐거운 일도 없다. 오랫동안 만나지 않았어도 마주쳤을 때 알아보고 인사를 하고 말을 건네는 건 고마운 일이기도 하다. 나는 영화제가 열리는 멀티플렉스 1층 카페에서 이런 경험을 여러 번 했다. 영화제 매니저 몇 분과 자연스럽게 마주쳤고 “어떻게 지내냐” “영화제 와줘서 고맙다”는 등의 이야기를 했다. 그 시간은 사실 5분도 안 되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놀랄 만큼 따뜻했다. 겨울이라는 계절과 어울리는 장면이었다. 이번 영화제 상영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 프로듀서분이 나를 초대해줘서 1년여 만에 만났는데 그분은 내가 셀 수 없을 만큼 고맙다는 말을 했다. 오히려 내가 감동받을 정도였다.


ⓒpixabay


심지어는 일면식이 없는 사람이 갑자기 저 멀리서 나에게 손을 흔들어 당황하기도 했다. 올해 자활분이었는데 나를 본 적이 있다는 거다. 알고 보니 영화제 SNS에 올라간 자활 홍보 이미지에 있는 나를 기억한 거였다. 그 사진만 보고 실제 나를 어떻게 알아본 건지도 신기하지만 일상에 훅 들어온 우연적 사건에 마음이 즐거웠던 사실이다.


사실 올해 가을께부터 힘든 일이 여러 겹치면서 매우 심신이 지친 상태였다. 인생에 있어 큰 상처를 겪었고 마음이 깊게 파여 중환자실에 있는 환자처럼 힘들었다. 결국 사람과의 마찰과 불화로 발생한 일이었고 쉽게 회복하지 못했다. 약간의 번아웃과 우울함이 겹쳤고 정말 아.무.생.각.도. 안 하고 싶었다. 그냥 누워 있고 싶다는 생각을 19만 8430번 정도는 했으니까.


이때 이 영화제를 만난 건 정말 행운이었다. 뜻밖의 좋은 만남이 이어지면서 신기하게도 마음의 상처가 조금은 아물었다. 사람에게 받았던 상처들을 다시 사람을 극복해가는 길이었다. 정말 오랜만에 마음이 진심으로 즐거웠다. 영화제에서 예상치 못한 위로를 만났다.

매거진의 이전글 면접에 떨어지고 카트라이더를 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