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동백꽃과 무궁화

마지막 순간에 대한 바람

젊은 시절에는 시들어가는 꽃을 짐짓 외면했었다.

지는 꽃을 보면서 ‘추하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그러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지는 것도 가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받아들였고

숨 막힐 정도로 장엄하게 지는 저녁노을을 바라보면서

내 마지막 모습도 그렇게 되기를 바랐었다.


어느 봄날 철쭉꽃 지는 모습이 두 가지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하나는 꽃 핀 그 자리에서 가지에 붙은 채로 시들어가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가지에서 일단 분리된 후 암술에 의지하여 허공에서 시들기 시작하는 것이었다.

일단 가지에서 분리된 후 시들기 시작하는 모습이 마음에 들었다.

‘갈 때에는 있던 자리에 폐 끼치지 말고 저렇게 가는 것이 좋겠다…’

고 생각했다.


그 후 동백꽃을 주목하게 되었다.

동백꽃.

동백꽃은 가지에 있던 그 모습 그대로 떨어진다.

동백꽃은 정말이지 ‘툭’하는 소리가 들릴 것만 같이 떨어진다.

나도 동백꽃처럼 가고 싶었다.

중환자실에서 치렁치렁 줄을 매달고 있다가 가고 싶지 않았다.

가야 하는 그 어느 순간에

동백꽃이 툭 떨어지듯이 그렇게 가고 싶었다.



시간이 더 지나고 나서는 무궁화가 눈에 들어왔다.

‘아……

무궁화는 지기 전에 일단 꽃잎을 오므리는구나.

꽃잎을 오므려서 돌돌 만 후에 떨어지는구나…’

바라는 마지막 모습이 바뀌었다.

무궁화.

가기 전에 무궁화처럼 주변 정리를 잘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앞으로 또 어떤 것을 보고

바라는 마지막 순간이 바뀔지 모르지만

지금은 무궁화의 마지막 모습처럼 가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지금의 삶이 대단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