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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드라지지 않는 내 인생

그게 뭐 어때서

먼저 노래 몇 개를 떠올려보자.



'두마안강 푸른 물에 노 젓는 배앳사아공'

김정구.

눈물 젖은 두만강.


'연분홍 치마아가 봄바람에 휘나알리드라아'

백설희.

봄날은 간다.


'자아알있거라 나는 간다 이벼얼에 마알도 없이'

안정애.

대전발 0시 50분.


'나 호올로 걸어가는 안개만이 자우욱하안 이 거리'

정훈희.

안개.


'꽃피는 봄이 오면 내 곁으로 온다고 말했지'

윤승희.

제비.


'꽃피이는 동백섬에 봄이 왔거언마안'

조용필.

돌아와요 부산항에.



널리 알려진 노래들이다.

물론

제목인 '눈물 젖은 두만강' 보다

'두만강 푸른 물에'라는 가사의 첫 줄이 더 알려져서

노래 제목이 '두만강 푸른 물에'라고 생각할 수 있고,

'대전발 0시 50분'을 부른 가수가 누구였는지 모를 수 있다.

하지만 노래는, 아주 젊은 사람이 아니라면, 대부분 알고 있는 곡이다.


노래를 안다는 것은

그 노래의 곡조(멜로디)를 안다는 것이겠다.

가사의 어느 부분은 기억나지 않더라도

곡조는 대부분 기억해 낸다.

음악은 그만큼 대단한 것이다.



그러면

이번에는 다른 생각을 해보자.


위에서 열거한 노래들의 전주곡을 기억해 낼 수 있을까?


위에서 적은 노래를 부를 줄 안다면

즉 노래의 곡조를 기억해 낸다면

그 노래의 전주곡도 대부분 기억해 낼 수 있다.

노래를 부르기 위해서는

전주 부분이 끝나야 노래를 시작하기에

자연스레 전주곡을 기억하게 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조금 더 나아가보자.


누군가가 그 전주곡을 만들었을 터인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 전주곡을 만든 사람을 기억하고 있을까?

과연 노래는 가수만이 갈채를 받아야 하는 것일까?......


하기사

위에서 열거한 노래의 작사가와 작곡가도 잘 모르는 판에

편곡자까지 신경을 쓴다는 것은 절대적으로 무리겠다.


그러나

내가 좋아하는 노래를 부른 가수뿐만 아니라,

이름도 얼굴도 모르지만

내가 좋아하는 노래를 만든 작사가와 작곡가

그리고 더 나아가 편곡자까지도 감사를 보내고

갈채를 보내야 하지 않을까?



장현의 '나는 너를'에는 

'우우우우'로만 백 코러스를 넣는 여자가 있었다.

나는 가끔 그 여자를 생각한다.

누구였을까?

자신의 음반을 발표하기는 했을까?

지금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


https://www.youtube.com/watch?v=HFjbvwXfdi8



노래의 전주 부분을 작곡한 사람이나

다른 사람의 노래에 백 코러스로 참여한 사람 같이

다른 사람들이 별로 관심을 갖지 않는 것에

나는 왜 관심을 갖는 것일까?


아마도

내 삶이 그다지 도드라지지 않기 때문일 게다.

일종의 동병상련이다......



하지만

내 삶이 도드라지지 않은들 그게 뭐 어떤가.

하나밖에 없는

내 인생인데.


그리고

누구나 다 도드라질 필요도 없지 않을까 생각도 해본다.

배경도 필요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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