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병섭 Jul 05. 2023

외로울 땐 노래가 되어주는 그런 사람

나태주. 행복.

저녁 때

돌아갈 집이 있다는 것     

힘들 때

마음 속으로 생각 할 사람이 있다는 것     

외로울 때

혼자서 부를 노래 있다는 것






힘들고 지친 일상에 힘이 되어주고 위로가 되어 줄 수 있는 것

이 시의 주인공인 나태주 시인은 하루에 일과를 마치고 돌아갈 때, 내가 힘들 때, 내가 외로울 때 내 옆에 당장 누군가가 없어도 나에게 위로가 되어주는 나의 집, 마음속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람, 혼자서 부를 노래들이 이 시의 주인공을 위로해주는 상황에 있을 것 같다 주인공은 힘이 들고 지치는 상황이 올 때 나의 집, 내가 생각할 수 있는 사람, 혼자서 부를 노래들이 주인공에게 힘이 되어준 것처럼 다른 사람들에게도 힘들고 지친 일상에 힘이 되어주고 위로가 되어 줄 수 있는 것이 있다는걸 알려주고 싶은 것 같다 이 시의 주인공이 현대사회속에서 누구보다 치열하게 살아가는 사람 일것 같다 자신도 당신들과 똑같이 살아가고 똑같이 힘이 들때가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익숙한것에 속아 소중함을 잃지 말자’ 라는 말이 있듯이 이 시의 주인공도 자신이 치열하게 살아가는 삶 속에서 나의 소중한 행복들을 잃고 싶지 않기위해 글로 한번 기록하고 남겨본것같다 이 시의 주인공이 나의 소중한 행복들을 잃고 싶지 않기위해, 기억하기 위해 글을 쓴 것처럼 20년뒤의 나도, 이 글을 쓰고있는 지금의 나도 나의 행복을 잊지말자고 나에게 위로가 되어주는 것들을 잊지말기로 약속하자     


<외로울 때 혼자서 부를 노래 있다는 것..>

이 시의 ‘외로울 때 혼자서 부를 노래 있다는 것’ 이라는 구절이 나에게 명대사이다 이 시의 주인공은 외로울 때 자신을 위로해줄 노래가 있다는 상황이다 내가 사회생활을 할 때 자취를 해서 혼자일때나 힘들지만 기댈 사람이 없을 때, 지금 당장 내옆에 친구나 부모님, 혹은 애인이 없어도 나를 위로하는 노래가 있다면 그 노래가 친구나 부모님, 애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이 대사를 보면서 나에게도 힘들지만 내 옆에 아무도 없을 때 혼자 있어서, 외로워서 그 상황을 외면하고 피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한 시간으로 바꿀 수도 있다는 것을 느꼈다 평소에 학교나 학원을 다니느라 바쁜 일상을 보내고 평일을 보내면 주말이 온다 주말엔 온전히 나를 위해 시간을 쓰곤하는데 내가 혼자 있는 시간을 노래(음악)를 한다 악기도 다루고 노래를 듣기도 하면서 나는 행복을 느낀다 이렇게 내가 힘들고 지친 일상속에서 나만을 위한 시간을 만들어서 노래로 하루를 보낸다는 것이 나에겐 큰 행복이다 이 글을 읽는 20년 후에도 이렇게 행복을 느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20년후면 지금보다 훨씬 더 성장하고 많은 것을 배웠을 시기이다 그 만큼 남몰래 울고 힘들고 그만두고 싶어하겠지만 어릴때부터 좋아했던 음악을 하면서 행복을 잊지않고 느낄수 있었으면 좋겠다 내가 힘들때마다 너에게 가장 힘이 되어주는 것들을 생각하면서 버티고 버티다 보면 꼭 너에게도 좋은날이 올거야 그러니까 행복이 무엇인지 꼭 잊지말자     


힘들 땐 생각나는 사람이 되어보고 외로울 땐 노래가 되어주는 그런 사람

나는 이 시를 떠올리면서 내 경험이 떠올랐다 나는 평소 노래듣는 것을 좋아하고 음악도 즐겨한다 내가 한창 미용에 대해 고민에 잠겨서 이 길이 정말 나에게 맞는지 이 길을 가도 되는지 내 실력이 정말 좋은지 등등 나에 대한 의문점이 들면서 힘들었던적이 있다 그 때에 난 생각에 빠져서 정말 힘들어 했었는데 그때마다 노래가 나에게 큰 힘이 되어주었다 지금 내 상황에 맞는 가사들, 좋은 멜로디가 나에게 큰 힘이 되어준게 생각이 났다 나는 항상 힘들 때 정말 아무것도 하지않고 노래를 듣다보면 정말 괜찮아졌던 적이 많다 그리고 이 시에 ‘저녁 때 돌아갈 집이 있다는 것’ 이라는 구절이 있는데 이 구절처럼 학교와 학원을 마치고 너무 지칠 때 집에 딱 들어가면 심리적으로도 편해지고 외부에서 받았던 스트레스들 부정적인 생각들 모두 다 조금은 나아진다 

20년뒤 내가 이 글을 읽을 때는 지금보다 더 힘든일도 많아질테고 이리저리 치이고 데일텐데 그 때 마다 지금의 내가 그랬던것처럼 저녁에 집에 돌아가서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놓으면서 마음의 휴식을 즐기는것도 방법일 것 같다 이 글들을 읽을땐 방을 정리하거나 힘들때마다 읽을텐데 그때마다 10대의 내가 쓴글에서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고 힘이 되었다면 좋겠다 

또 이 시에서 ‘힘들 때 마음속으로 생각 할 사람이 있다는 것’ 이라는 구절이 있다 내가 힘들면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 나는 힘들 때마다 이 사람을 떠올리고 같이 함께했던 추억들을 떠올리며 내 힘든 감정을 조금씩 정리해 본다 이렇게 나의 경험들과 내가 받았던 영향들이 모여서 나에게 더 큰 경험을 주고 내 인생에 영향을 주는것처럼 20년뒤엔 다른사람이 힘들 땐 생각나는 사람이 되어보고 외로울 땐 노래가 되어주는 그런 사람이 되어 있으면 하는 바램이다     


<Raise Up The Flag, 그럴 때마다

나는 이 시를 읽으면서 두가지의 노래가 떠올랐다 하나는 권진아의 Raise Up The Flag 이고, 다른 하나는 백예린의 그럴때마다 이다 최근 권진아의 Raise Up The Flag에 빠졌는데 이 노래에 내가 누구인지 잊지말자(Don’t forget who you are) 라는 가사가 나와 있다 이 시는 우리의 행복을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지 이렇게 소소한 것도 행복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가사도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의 행복이 무엇인지 잊지말자고 얘기 할 수 있을 것 같다 20년 뒤 나에게.. 

두 번째 노래는 백예린의 그럴때마다 이다 이 노래의 가사를 보면 ‘반복된 하루 사는 일에 지칠 때면 내게 말해요 항상 그대의 지쳐있는 마음에 조그만 위로 되줄게요’ 라는 가사가 있다 이 시도 나에게 위로와 행복이 되어주는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독자들에게 상기시켜 준다 나는 이 노래들과 가사들이 이 시와 정말 딱 맞는 이야기라고 생각된다 또 이 시는 큰 행복이 아닌 소소한 행복이라도 그 행복을 잊지말자, 소중히 여기자 라는 메시지가 담겨 있는 것 같은데 우리 사회는 아직도 부를 중요시하고 남에게 자랑하는 것이 자리 잡혀있는데 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느끼는 행복이 뭔지, 내가 누구인지, 나에게 위로가 되어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이 글을 읽는 20년뒤엔 어떨지 모르겠지만 그때에도 내가 지금 생각한 것처럼 나의 위로가 되어주는 노래, 나의 행복을 잊지말자. 무슨일을 겪어서 힘들고 삶이 고단하고 외로워도 너에겐 위로가 되어주고 행복이 되어주는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잊지말기로 해 너가 생각하는 행복이 남들과는 다르더라도 그게 너에게 행복이라면 그걸로 충분해 더 과분한 것들을 지금 가지고 있는것보다 더 많은 것들을 세상은 바라겠지만 그거에 휩쓸리지 않고 너의 삶을 살면 돼 지금껏 그래왔던 것처럼 행복하게 살자 20년뒤 **아.     


<20년뒤 나에게 보내는 편지>

사람은 언제나 힘들 수 있고 외롭고 지칠 수 있어 바쁘고 일 속에 살아가는 너 자신에게 너의 행복을 잊지 말라고 전해주고 싶어 내가 건강해야 좋아하는 것들, 일, 타인걱정 등등을 할 수 있듯이 나의 행복이 무엇이고, 내가 지칠 때, 힘들 때, 내 옆에 당장 누군가가 없어도 나에게 힘이 되어주는 소소한 것들이 무엇인지 다시 기억해 사실 힘들면 아무것도 들리지 않아 타인이 건네주는 위로? 너가 원래 좋아했던 일? 다 기억하지 못할거야 원래 힘들면 입맛도 없어지잖아 하지만 그렇게 힘든순간을 외면하고 피하기만 하면 너에겐 그 힘든순간이 지나가지 않을거야 더 악화되고  정신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힘들어지겠지 처음엔 그 힘든 상황에 너가 행복했던 것들을 떠올리기 힘들거야 그 힘든 상황속에 빠져들기 바쁘니까. 처음이 어렵지 계속 연습하고 시도하려하다보면 너에게도 힘든순간에 행복한 날이 떠오르는 그런 날이 올거야 그러니 연습해보자 20년뒤에도 똑같을 수 있어 하지만 이 글을 너가 힘들때마다 읽으면서 다시 기억해보는거야 내가 이 글을 너에게 보내는 이유야 20년 뒤면 사회인으로써 바쁘게 살아가고 있을텐데 그 바쁜삶 속에서도 너를 먼저 챙기고, Raise Up The Flag의 가사처럼, 그럴때마다의 가사처럼 내가 누구인지, 나에게 위로가 되어주는 것이 무엇인지, 행복이 무엇인지 다시 기억해줬으면 좋겠어 20년 전에 쓴 글이 20년 후 너에게 와닿기를 바래.  남들말에 휘둘리지 않고 너가 너 자신을 가장 잘 알고 아끼며 살아가는 그런 내가되자 10대 때 내가 원하는 모습이 20년뒤에 다 안 이루어 졌다고 해도 아직 30대니까 앞으로도 잘 살아간다면 너가 원했던 모든 것을 이룰 수 있게 될거야 한번 사는 인생 하고 싶은건 다 하고 죽자 이 편지가 너에게 힘이 되었기를 바래     


<나의 행복을 위해서>

난 어릴 때부터 매운 것을 좋아했다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스트레스 받을때도 많이 먹었었다 이 시속의 주인공은 ‘행복’ 이라는 시를 쓸 때 하루에 일과를 마치고 돌아갈 때, 내가 힘들 때, 내가 외로울 때 내 옆에 당장 누군가가 없어도 나에게 위로가 되어주는 나의 집, 마음속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람, 혼자서 부를 노래들이 이 시의 주인공을 위로해주는 상황에 있을 것 같다 이 시의 주인공이 쓰는 자신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20년뒤 너도 내가 힘들 때, 외로울 때 매운음식을 먹었으면 좋겠다 또 기분이 안 좋고 힘들 때 기분전환이 되는 머리 스타일링을 바꿔보는것도 좋겠다 짤 영상 같은 것을 보면 남자친구와 헤어지고 혹은 다른 이별을 했을 때 헤어 스타일을 바꾸는 것을 볼 수 있다 나는 예전에 아무생각없이 머리를 잘랐던 기억이 있다 그냥 갑자기 문득 자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잘랐지만 자르고 난 뒤 기분전환이 되면서 그 하루 만큼은 기분이 좋았던 적이 있다 이 기억이 있는 것처럼 20년 뒤에에도 기분전환이 필요하거나 내 행복감을 느끼고 싶을 때 한번씩 스타일링을 바꾸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내 행복위로를 잊지말자 

이 글을 쓰면서 나는 20년뒤엔 내가 무슨 일을 하고 있을지 어떤 힘듦을 겪고 있을지까지 생각 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평소 나는 나에게 만큼은 엄격한데 이 글을 쓰면서 그 엄격함만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다고 느꼈다 이 글을 잘 보관해놓고 20년뒤에 꼭 읽어봐야겠다 10대 때 내가 쓴말이 정말 20년 뒤에도 와닿았는지, 10대에 나를 20년 뒤에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궁금하다 20년 뒤 이 글을 읽을 때 까지 이 글을 읽고 난 뒤에도 내 행복, 위로를 잊지말자                

매거진의 이전글 왜 안 떨려고 그래? 왜 자신 있게 하려고해 그냥 떨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