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경빈 Feb 06. 2018

꼰대는 나이의 문제가 아니야

함부로 조언하는 오만함

닥치는 대로 이런저런 아르바이트를 해대던 시절에 24시 할인마트 야간 아르바이트를 한 적 있었다. 슈퍼라기엔 조금 크고 마트라기엔 확실히 작은 곳이었다. 때문에 캐셔로 들어갔지만 청소, 재고 관리, 채소류 소분까지 도맡았다. 그래도 사장님 내외 분이 워낙 호탕하고 좋으셔서 일은 할 만했다. 회식도 잦은 편이었다.
-
어느 회식 날, 아르바이트생 중에 자세한 사정은 모르지만 유난히 삶에 우여곡절도 많고 상처도 많은 여자애 하나가, 그래서 오히려 일할 땐 더 밝으려 노력하던 그 애가 술에 만취해서 새벽의 4차선 도로에 몸을 날렸다. 다행히 차는 거의 없었고, 우리(아르바이트 생들 남자 2 여자 3)는 가까스로 그 애를 부축했다.
-
그렇게 삶이 버거워서 술에 취해 차도로 뛰어든 그 애를 겨우 부축해왔더니, "너만 사는 게 힘든 게 아니야. 사는 게 다 그런 거지. 왜 그러냐, 정말" 이라며 불콰해진 얼굴로 다그치는 사람을 본 적 있다. 그 사람은 나보다 겨우 3살 많은 형이었다.
-
꼰대라는 거, 나이의 문제가 아니었던 거다. 남의 상처에는 관심 없고, 그의 흉터에 대해서만 참견하고 조언하면 누구나 꼰대가 되고 마는 거였다. 상처를 다 알지 못하면, 혹은 상처를 떠안아줄 자신이 없으면 침묵하는 편이 낫다.

-
#타이퍼 #바트 #typer #bart #꼰대 #상처 #흉터 #위로 #침묵 #에세이 #시 #글귀 #작가#clover707dlx #tbt




* 페이스북에서 'typer, bart' 페이지를 검색해보세요. 
  페이지 좋아요, 팔로우하시면, 
  수동 타자기로 꾹꾹 눌러쓴 마음과, 글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typerbart/


* 인스타그램에서도 typer, bart를 팔로잉하고,
  매일 업로드하는 사진과 글을, 매일 읽어보세요!

   https://www.instagram.com/typer.bart


작가의 이전글 내려가는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