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북 27세 클럽 15화

THE 27 CLUB. 리치 제임스

by 블랙홀

영국에서 1967년 출생했고 1995년 실종되어 2008년 사망으로 간주된 27세 클럽의 한 명이다. 리치의 실종은 지금도 미스터리 한 실종사건으로 유명하다.

리치의 풀네임은 리처드 제임스 에드워즈(Richard James Edwards). 리치 에드워즈(Richey Edwards)로도 알려져 있다.


매닉 스트리트 프리치스의 前 리듬 기타리스트로 활동 당시에는 매닉스의 메인 작사가 겸 프런트맨으로 활동했다.


원래 차량 운전을 하던 로드매니저였는데 멤버들의 인정을 받아 1989년부터 밴드에 합류했다. 데뷔 때까지 기타를 칠 줄 몰라 니키 와이어에게 기타 연주를 배우기 시작해서 1집 활동 시기부터 리듬 기타 역할을 수행하였다.


밴드 내에서 연주력은 떨어질지 몰라도 매우 독특한 자의식의 소유자라 그의 실질적인 역할은 매닉스의 메인 작사가이자 밴드의 마스코트였다.

리치 제임스는 어두운 분위기의 지적이고 정치적인 가사를 쓰는 밴드의 메인 작사가이자 특유의 불가사의한 아우라와 유창한 말솜씨로 밴드의 프런트맨을 도맡아 한 멤버였다.


본래 지적이면서도 도발적인 발언과 더불어서 담배빵 같은 자해까지 서슴치 않는 똘키 넘치는 캐릭터로 유명한 그였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충격적인 것은 4 Rea 사건이다.


1991년, NME 기자와 인터뷰 중 의문을 제기하자 리치 제임스가 칼을 꺼내더니 자신의 팔에 그냥 쭉쭉 4 Real(우린 진짜다)라는 글자를 그었다.

주변에 있던 사람들은 그가 빠르게 행동해서 말릴 생각을 못했다고들 한다.

참고로 멤버들은 이 인터뷰를 진행한 기자와 이 사건을 계기로 절친이 되었으며 밴드는 이 사건으로 주목을 받아서 소니 레코드와 계약했다.



리치 제임스는 "4 Real" 사건으로 인해 대중들에게 똘키가 넘치지만 묘하게 지적인 면모를 지닌 밴드의 프런트맨으로서 유명해졌다. 대중들에게 비치는 자신의 이미지에 대한 압박감과 라이브 공연에서의 피로감을 호소하며 계속해서 술을 마셨고, 1집 활동 무렵에 이미 알코올 중독 클리닉에 한 차례 입원한 적이 있었다.


1993년 말에 밴드의 매니저였던 필립 홀이 암으로 갑작스럽게 사망하고 연이어 대학 시절에 자신과 절친했던 동창이 자살했다는 소식을 들은 후부터는 신경쇠약 증세가 심해져서 거식 증세까지 보이는 상태였다.


3집 녹음 도중 리치 제임스는 멤버들의 권유로 정신병원에 입원하였으며 그동안 리치의 가사를 토대로 곡을 만들며 녹음하던 멤버들은 가사의 내용이 대체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앨범 발매 직후 열린 1994년 레딩 페스티벌에서도 리치 제임스가 건강상의 문제로 불참하였기 때문에 밴드는 3인조로 공연해야만 했다.


1995년 2월 1일 아침 7시 30분, 미국 프로모션 투어 출발을 앞두고 리치 제임스는 묵고 있던 호텔에서 체크아웃한 뒤 종적을 감추었다.

조금의 단서라도 있는 곳은 모두 찾아다녔지만 2주 후 경찰이 발견한 것은 투신자살 장소로 유명한 사우스 글로스터셔의 절벽 앞에 주차된 그의 차뿐이었고 지금까지 행방이 묘연한 상태이다.

야외 주차장에 놓인 리치 제임스의 차는 상당히 파손이 심했으나, 차량 외에는 뚜렷한 증거물이 없었다. 마침 그 지역은 예전부터 젊은이들이 차를 몰고 와 자살을 했던 곳으로 악명 높았다.


리치 제임스는 그렇게 아무 흔적도 없이 실종된 후 일각에서는 리치 제임스가 인도에서 발견되었다고들 하지만 그것은 하나의 루머에 지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영국 경찰은 7년이 지나도 실종되었다고 판단된 사람은 사망 처리를 하기 때문에, 2002년 경찰은 공식적으로 리치 제임스의 실종 사망을 결정지었다. 이로써 문서상에서는 리치 제임스의 사망일은 1995년 2월 1일이 됐다.


매닉 스트리트 프리처스는 리치 제임스가 실종된 이후 내놓은 앨범 Everything Must Go (1996)에서 리치 제임스의 복귀를 갈망했으며, 1998년 앨범 This Is My Truth Tell Me Yours에서도 리치 제임스에 대한 그리움과 갈망을 담아냈다.


실종 직전 통장에서의 인출 흔적 등 정황증거로 보아 잠적하였을 가능성도 열어 두었고, 멤버들도 그가 죽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다.

그의 마지막 흔적은 주차된 차 안이었는데 일주일 정도 차에서 노숙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멤버들은 이후 리치의 실종에 엄청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밴드 멤버들은 2023년이 된 지금도 라이브 무대에서 세션을 쓰더라도 리치 제임스가 무대에 서있었던 자리는 늘 비워놓으며 리치 제임스 몫의 로열티를 꼬박꼬박 신탁기금에 적립하고 있단다.

밴드 멤버이기 이전에 먼저 친구였기 때문에 당연한 행동이라고 멤버들은 말한다.


리치 제임스의 다른 자료를 찾지 못해 아래 짧은 동영상만 수록해서 아쉽다.


https://youtu.be/Mk_xT_rcLc0?t=2

(네이버에서 https://www.youtube.com/@binarysonnets 펌)

keyword
이전 14화THE 27 CLUB. 크리스틴 파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