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보다 강력한 스토리텔링

리더의 설득_영화<포드 v 페라리>

by 인문학 도슨트

목숨을 걸고 열정을 불태운

두 남자의 자존심을 건 대결

영화 <포드 v 페라리>


포드 V 페라리FORD v FERRARI〉는 미국 대표 자동차 기업 ‘포드’와 유럽의 자존심 ‘페라리’가 24시간 레이스에서 자존심을 걸고 벌인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이다. 1960년대 매출 감소에 빠진 포드는 판매 활로를 찾기 위해 유럽의 스포츠카 레이스 절대강자 페라리와 인수 합병을 추진한 다. 인수 합병의 무기는 막대한 자금력. 계약은 실패하고 엔초 페라리로부터 모욕까지 당한 헨리 포드 2세는 르망 24시간 레 이스에서 페라리를 박살 낼 차를 만들 것을 지시한다.


출전 경험조차 없는 포드는 르망 24시간 레이스에서 6연패를 차지한 페라리에 대항하기 위해 르망 레이스 우승자 출신 자동차 디자이너 캐롤 셸비를 고용하고, 그는 누구와도 타협하지 않지만 열정과 실력만큼은 최고인 켄 마일스를 자신의 파트너로 영입한다. 포드의 경영진은 제멋대로인 켄 마일스를 눈엣가시처럼 여기며 자신들의 입맛에 맞춘 레이스를 펼치기를 강요하지만 두 사람은 어떤 간섭에도 굴하지 않고 불가능을 뛰어 넘기 위한 질주를 시작한다.


설득이 어려운 이유

설득이란 우리가 얻고자 하는 것을 얻고,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하여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을 말한다. 설득이란 모든 생활에 필요한 수단이지만 설득은 매우 어렵다. 설득이 어려운 이유를 톰 니콜스는 다 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우리 각자에게는 어떤 경우에도 침해당하기를 거부하는 특정 한 기본 신념이 있다. 그런 신념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는 우리의 존재 가치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는 일이 되므로 (강하게 거부하며) 설사 사실이라 하더라도 우리의 가치와 충돌할 경우에 거의 모든 사람들 은 자신의 가치를 고수할 수 있고, 반대 증거를 수용하지 않는 방법을 찾아낸다.

— 톰 니콜스, 『전문가와 강적들(The Death of Expertise)』, 오르마, 2017


사람은 자신의 정체성이 훼손되는 정보에 분노한다. 이 같은 부정적인 감정은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도록 혼란을 가중 시킨다. 사람들이 자신의 잘못된 의견을 고집하는 이유다. 설득은 지극히 감정적인 논리인 것이다.


인간은 결코 합리적이거나 이성적이지 않다.

단지 합리적이거나 이성적이려고 할 뿐이다.



영화 속 리더십

人사이트


상대의 욕망을자극하여 설득하라


이 차는 아무나 운전할 수 없습니다.

완벽하게 운전하려면 완벽하게 차를 이해하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포드3.jpg


셸비는 헨리 포드 2세 회장의 약속과 달리 부사장 비비가 레이싱 부문의 총괄이사가 되었고 모든 의사결정은 비비가 하게 되기 때문에 켄이 드라이버 자격을 박탈당할 것이라는 말을 듣는다. 이에 셸비는 켄을 찾아가 알리고 켄이 해결책이 있냐고 묻자, 있기는 한데 위험부담이 너무 크다고 하니 켄은 “그렇다면 문제없다”고 답한다. 다음 날 아이아코카의 말대로 헨리 포드 2세가 비비와 함께 개러지를 기습 방문하는데, 셸비는 비비를 자기 사무실 안에 문을 잠가 가둔 후, 개발된 GT40의 조수석에 헨리 포드 2세를 태운 채 테스트 드라이브를 한다. 일반인은 감당할 수 없는 가속과 짜릿함을 맛본 헨리 포드 2세 는 흐느끼며 자신의 기쁨과 감동을 표현하면서 “아버지가 생전에 이걸 타보셨어야 했다, 이 기분을 느껴보셨어야 했다”고 말한다. 이에 셸비는 기다렸다는 듯이 “이 차는 아무나 운전할 수 없다. 완벽하게 운전하려면 완벽하게 차를 이해하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슬쩍 말하고 켄을 배척하지 말라고 요청한다. 그리고 이미 비비에게 전권을 주었기 때문에 곤란하다고 말하는 헨리 포드 2세에게 “데이토나 24시에서 켄이 우승하면 르망 24시 에 나가게 해달라”며, “만약 진다면 셸비 아메리칸의 모든 기술 과 브랜드 가치를 포드에 넘기겠다”라고 역제안한다. 결국 헨리 포드 2세는 셸비의 제안을 승낙한다.


포드4.jpg


페라리는 분명히 우리가 자신들보다 빠르다는 걸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지금 엔초는 등에서 식은땀이 날 것입니다.


셸비는 자신의 판단이 옳음을 증명하기 위해 내부 적의 방해를 정확히 인지하고 전략적으로 차단한다. 포드가 페라리에 위협이 된다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증명하여 제시하며, 마지막으로 최고 결정자가 자신이 원하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원하는 그림을 그려주었다.


설득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차단하고, 사실을 객관적으로 증명하라.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상대가 원하는 그림을 그려주는 것이다.


포드5.jpg

* 이 글은 2020년 8월 출간한 <언택트 리더십 상영관>의 일부입니다.




keyword
이전 04화잠재력을 이끌어 내는 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