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세대에게 존경받는 리더

밀레니얼 리더십_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by 인문학 도슨트

키팅 선생님이 전해주는

밀레니얼 세대를 이끄는 리더십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영화〈죽은 시인의 사회〉는 키팅 선생님을 통해서 각자 개성이 다양하고 인생의 즐거움과 의미, 자신의 주체성, 존중을 의식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맞는 ‘리더십 영감inspiration’을 제시한다.


영화〈죽은 시인의 사회〉의 배경인 웰튼고등학교는 ‘전통, 명예, 규율, 최고’를 가치로 내건 최고의 명문 고등학교이다. 입시 명문 사관학교로 학생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꿈보다 부모님들의 생각에 따라 사회 최고 엘리트로 성장하기 위한 포석을 마련해준다. 오로지 명문 대학 진학을 위하여 아이들의 인권은 허락되지 않고 철저히 입시를 위한 교육으로 자유를 억압하고 있다. 그런 학교에 키팅 선생님은 첫 수업부터 입시를 위한 지식을 배우기보다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라며 독특하고 자율적인 수업을 한다.


밀레니얼 세대 공략 리더십

'라테' 신조어에 카페에서도 라테를 시키지 않는다는 리더들의 고민. 바로 밀레니얼이다. '90년생이 온다'라는 선두 마차를 필두로 서점에서는 '밀레니얼'에 관한 책이 매대를 점령하고 있다. 기업에서는 작년부터 밀레니얼과 잘 공존하기 위한 교육을 전 방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새로운 가치관과 문화로 장착한 그들에게는 기존 생각과 관행으로 그들을 품을 수 없다. 밀레니얼 세대와 동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들을 이해야 한다.


"

파리에겐 꽃보다 똥이 향기롭다.

왜냐고 묻지 마라. 그게 파리다.

파리는 똥보다 꽃이 향기롭다고

주장하는 우리에게

아무것도 묻지 않는다.

<정철, 내 머리 사용법>


다름을 만났을 때

다름을 잘 대체하는 방법은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다.

밀레니얼을 이해하는 첫걸음!

밀레니얼은

당신과 다르다!


영화 속 리더십

人사이트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는 키팅 선생님을 통해서 각자 개성이 다양하고 인생의 즐거움과 의미, 자신의 주체성, 존중을 의식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맞는 ‘리더십 영감(inspiration)’을 제시한다.


죽은시인의사회1.jpg


<밀레니얼 세대에게 존경받는 리더>

입시 명문 사관학교에서 키팅 선생님은 부임 후 억압에 시달려 있던 학생들에게 차츰 주도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하며 학생들을 이끈다. 키팅 선생 님은 학생들이 현실 변화를 받아들이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현실의 자화상을 마주한 학생들은 키팅 선생님의 동기부여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여 자발적 내면의 변화를 수용한다. 학생들에게 키팅 선생님은 학생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친구’였으며, 그들에게 헌신하는 ‘형님’ 같은 존재였다.


키팅 선생님의 리더십은 리더와 팔로워의 이상적인 관계를 보여준다. 리더십은 관계를 다루는 철학이며 행동학이다. 즉, 리더십의 핵심은 리더와 팔로워의 관계를 이상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키팅 선생님은 입시 사관학교인 조직에서 학생들과 수직적 관계가 아니라 수평적 관계로 학생들을 리드한다. 키팅 선생님의 소통 방식은 학생들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그들 눈높이에 맞추어 이야기하고, 교사와 학생 신분이지만 서로의 삶을 존중하는 공생적 관계의 모범이었다.


웰튼고등학교의 학생들은 지금의 밀레니얼과 닮았다. 그들은 철저히 입시위주 환경에서 학습했으며 사회진출을 위해 자신의 삶을 꿋꿋이 갉아먹었다. 이제 사회로 나온 그들이 추구하는 것은 짓눌린 자유와 개성, 그들의 가치를 찾는 것이다. 기성세대와 다른 삶을 살았고 다른 가치관을 가진 밀레니얼 세대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그들을 이해하고 포용하는 것이다.


내가 왜 이 위에 섰는지 이유를 아는 사람?

이 위에 선 이유는 사물을 다른 각도에서 보려는 거야.

이 위에서 보면 세상이 아주 다르게 보이지.

믿기지 않는다면 너희들도 한번 해봐. 어서, 어서!

어떤 사실을 안다고 생각할 때 그것을 다른 시각에서도 봐야 해.

틀리고 바보 같은 일일지라도 시도를 해 봐야 해!


죽은시인의사회2.png


과거의 방식에 안주하기보다는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추구하자.

나와 밀레니얼이 다름을 인정하고,

일에 대한 새로운 가치와 방법을 함께 발견하자.


죽은시인의사회4.jpg

* 이 글은 2020년 8월 출간한 <언택트 리더십 상영관>의 일부입니다.


keyword
이전 02화가짜 왕이 '진짜 왕'이 되어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