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의미, 전략, 생산, 제품 수명주기, 가치사슬
예를 들어 나의 아침 식사는 어디에서 오는지를 고려해 보자. 커피는 코스타리카에서, 빵을 만드는 밀가루는 아마도 캐나다에서, 마멜레이드의 오렌지는 스페인에서, 오렌지 주스는 모로코에서 그리고 설탕은 바베이도스에서 왔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들 제품의 생산을 가능케 하는 모든 것들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기계 장비는 독일에서, 비료는 미국에서, 석유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왔을 것이다. 나의 아침 식사가 어디에서 오는지를 지도를 통하여 아주 조금만 조사하는 것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하다. 나는 또한 문자 그대로 전 세계에 걸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모든 유형의 서로 다른 장소에서 다름 아닌 나의 아침 식사를 생산하는 데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이상한 것은 내가 아침 식사를 먹기 위해 이 모든 것을 알 필요가 없었다는 사실이다. 내가 슈퍼마켓으로 쇼핑하러 갈 때 그것을 알 필요는 없다. 나는 무엇을 구입하든 돈만 내놓을 뿐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아침 식사가 어떻게 식탁 위에 오르는지에 대해서, 그리고 심지어 이 생산과 연관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상황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