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어놓은게 없어니 힘들 수밖에, 이렇게 살아서 뮛하나싶다. 죽어라 해도 빛이 보이지않는 현실이 안타깝다. 지지리도 궁상이다. 이렇게 살려고 바등바등 그랬나 사는 게 뭔지, 그래도 나에겐 건강을 준거에 감사한다. 매사에 힘쓰는 일뿐이니 그나마 다행으로 봐야지, 별수있나 그래 건강을 가진건만으로 위로하자.
하고싶은 일 다하고 살기는 어렵나보다. 소일꺼리라도 찾으면 좀 더 낳아질까.지출을 줄이면 좋아질까, 이젠 모든게 귀찮다. 그냥 하기싫다. 가만히 있어도 힘들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 내가 나에게 묻고싶다. 왜 그러니, 꼭 그렇게 살아야 해, 인생 별거 아니다. 그냥저냥 현실에 안주하며 살아, 마음 비우고 살자. 그렇게라도 해야 인생 길지않다. 아니, 이건 아니지 지금 100세 시댄데. 인생 길다 죽을때까지 일하다 가야지, 뭔 소리여 이제부터라도 마음 고쳐먹고 다시 시작 해.
지금부터 푼돈 모으는 일부터 하기로 하자 일명 라테 요인 하루에 라테 한잔 값을 아껴서 저축하는 법부터 시작 해야해.나중 일은 나중이고 당장 5천 원을 줄이고 모아보자, 어차피 사는 게 힘들다며 이렇게라도 시작 해 봐야지 별수있나. 얼마가 되었든 모아보자, 사는 게 힘들다면 라테 요인으로 시작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