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믐 May 07. 2022

15일 차

2022. 05. 07

Q. 당신의 행동을 제약하는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이에요?

궁극적으로 나의 자유함이 좌절되는 이유는 '내가 버림받을까 봐, 버림받을지도 모른다는 위협, 두려움을 느낄까 봐'와 같은 이유일 것입니다.


Q. 아무런 두려움이나 불안이 없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고 싶어요?

내가 무엇으로부터 버림받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면, 내 안에 어떤 두려움도 없다면. 나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아마도 나는 나와 내가 버림받고 싶지 않은 존재를 자유케 할 것입니다. 

내가 돈으로부터 자유롭다면 나는 더 이상 회사라는 곳을 다니지는 않을 겁니다. 나는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고, 공부를 하고, 여행을 다니겠죠.

내가 몸으로부터 자유롭다면 나는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워질 것입니다. 나는 잠을 자는 상태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최소화하고 하고픈 것을 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쏟을 것입니다. 

나는 그저, 내 안에 있는 어떤 의지, 어떤 용기, 어떤 아이디어, 어떤 욕구들을 그때그때 실현하면서 살고 싶습니다. 그리고 나뿐만 아닌 다른 이들의 어떤 의지, 어떤 용기, 어떤 아이디어와 욕구들의 실현을 존중하고 싶습니다.


Q. 당신을 힘들게 하고 아프게 한 것이 당신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나는 일평생 나에게 밖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앞으로도 그러겠지요. 나는 외부 세상을 많이 경험하고, 어떤 다른 세계를 탐험하고 소비하기보다는 내 안의 세상만을, 그 세계 속에 더 깊게, 더 넓게 머물렀습니다. 그런 나여서 외로운 순간들과, 그런 나여서 괜찮은 순간들이 있을 겁니다. 나는 사람이라는 형태의 존재를 잘 헤아리는 사람이고 싶습니다.


Q. 당신이 싫어하는 사람은 어떤 유형의 사람인가요?

나는 아직까지는 내가 자유롭지 못한 부분에 자유로운 사람들이 불편합니다. 그러게요. 그것은 아마 어떤 질투, 어떤 얄미움, 어떤 불안함, 어떤 저항감 같은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내가 누군가의 자유를 구속한다면, 나는 그로부터 이런 감정을 느끼고 싶지 않아서 일 것입니다. 

나는 언젠가 그 누구도 싫어하지 않는 사람이 되어 있기를 소망합니다. 그 말은 이 세상 어떤 자유에도 두려움이나 불안함을 느끼지 않는 상태이고 싶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4일 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