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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K_Alisan Fine Art&Peng Wei

2025_Art Basel H.K_Galleries1

by 동그라미

Alisan Fine Art


홍콩 현대 미술 시장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갤러리 중 하나인 Alisan Fine Arts는 1981년 Alice King에 의해 설립되었다. 그녀는 중국 현대미술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헌신한 인물로, 특히 Zao Wou-Ki, Chu Teh-Chun, Wu Guanzhong과 같은 근현대 거장들의 작품을 홍콩과 서구에 알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또한, 그녀는 문화 간 교류를 촉진하며, 중국 현대미술이 글로벌 미술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질 수 있도록 힘써왔다.


about_fnd_img1.jpg (SOURCE: Alisan Fine Arts)


상하이에서 태어나 홍콩에서 성장한 Alice King은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한 후, 미시간 대학교에서 도서관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졸업 후 뉴욕의 록펠러 재단(Rockefeller Foundation)에서 근무한 뒤, 1970년대에 가족과 함께 홍콩으로 돌아왔다. 그녀는 홍콩과 중국 본토의 현대미술을 서구에 소개하는 데 선구적인 역할을 하며, 1993년 홍콩에서 최초로 Zao Wou-Ki의 상업 전시회를 개최하고, 이후 다섯 번의 개인전을 추가로 열었다. 또한, Chu Teh-Chun, Lui Shou-Kwan, Walasse Ting, Chao Chung-hsiang 등 중국 현대미술의 주요 작가들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며, 이들의 작품이 국제 컬렉터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지원했다.


KakaoTalk_20250311_113510300.png (SOURCE: Frieze)


Alisan Fine Arts는 단순한 갤러리가 아닌, 중국 현대미술의 글로벌 허브 역할을 수행해 왔다. 1987년, 갤러리는 홍콩에서 중국 본토 현대미술가들의 작품을 처음으로 소개하는 전시 중 하나인 “A State of Transition: Contemporary Paintings from Shanghai”를 개최했다. 이어 1989년에는 “Modern Chinese Paintings: A Selection from Beijing, Hangzhou, Sichuan” 전시를 통해 Peng Xiancheng, Zeng Mi, Nie Ou 등의 작품을 홍콩 관객들에게 선보였다. 최근에는 Alisan Atelier라는 새로운 공간을 홍콩 남부 지역에 개관하여, 갤러리뿐만 아니라 도서관, 엔터테인먼트 공간, 다목적 프로젝트 공간을 포함한 현대적인 아트 살롱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예술가, 컬렉터, 학자, 예술 애호가들이 교류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있다.





Peng Wei



1.jpg Peng Wei (SOURCE: Tina Keng Gallery)


중국의 현대미술가 Peng Wei는 전통적인 문인화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하며, 여성의 정체성과 경험을 탐구하는 작품으로 국제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그녀의 작업은 고전적인 동양화 기법을 유지하면서도, 시대의 변화에 맞춰 새로운 형식과 개념을 도입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독창적인 미학을 구축하는 것이 특징이다.


mmexport1739155432920.jpg Pagoda No.6, Chinese ink & colour on rice paper, 140x70cm, 2021 (SOURCE: Alisan Fine Art)


Peng Wei는 전통적인 문인화 기법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개념을 가미한 작품을 선보인다. 그녀는 아마씨 종이, 면지, 비단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섬세한 붓질과 절제된 색채, 여백을 강조하는 문인화 특유의 조형미를 유지하면서도, 이를 현대적 시각으로 재해석한다. 특히, 그녀의 작품은 전통적인 남성 중심의 문인화에서 벗어나 여성의 경험과 정체성을 탐구하는 새로운 서사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존 문인화에서 여성들은 종종 주변적인 존재로 등장하거나 남성 학자들의 이상적인 대상으로 묘사되었지만, Peng Wei는 여성의 시각에서 이들을 재조명하며 새로운 여성 서사를 회화 속에 담아낸다.

Peng Wei의 작품은 전통적인 문인화 속 여성의 서사를 비판적으로 재구성하며, 여성의 내면과 복합적인 정체성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녀는 남성들이 이상화한 여성 이미지가 아닌, 여성 스스로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새로운 회화적 언어를 구축하고 있다. 그녀의 작업은 단순한 미적 탐구를 넘어서, 문화적, 역사적 맥락에서 여성의 존재를 탐구하는 의미 있는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puamanx23_4833.jpg Autumn of Tang Dynasty, 2008. Princeton University Art Museum


최근 Peng Wei는 전통적인 회화를 입체적 오브제와 결합하는 실험적인 작업을 시도하고 있다. 기존의 평면적인 회화에서 벗어나, 신발, 옷, 두루마리 같은 3차원 오브제에 그림을 적용하거나, 설치미술과 조형적 요소를 결합하여 공간 속에서 경험하는 예술을 창조한다. 그녀의 작품은 단순한 회화가 아니라 하나의 환경을 형성하는 설치미술로 확장되며, 전통 문인화가 가질 수 있는 표현 가능성을 넓히고 있다. 이를 통해 관객들은 작품 속에서 단순한 감상이 아니라 보다 몰입적인 예술적 경험을 하게 된다.


2014.55_PS9.jpg Landscape of Mount Putuo, Ink and colors on silk, 147 x 210 cm, 2007 (SOURCE: Brooklyn Museum)


Peng Wei는 중국을 넘어 국제적인 미술 무대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요 개인전으로는 2024-2025년 창사미술관에서 열린 "Seven Days", 2020년 광둥미술관에서 열린 "Feminine Space", 2017년 쑤저우 박물관에서 열린 "I Thought of You", 2015년 타이베이 국립역사박물관에서 열린 "Coming Full Circle" 등이 있다. 또한, 2017년 **베니스 비엔날레(Venice Biennale)**와 2016년 **우전 국제 현대미술전(Utopias/Heterotopia — Wuzhen International Contemporary Art Exhibition)**과 같은 중요한 국제 전시에도 참여하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그녀의 작품은 전 세계 여러 미술관과 기관에 소장되어 있다. 미국에서는 클리블랜드 미술관(The Cleveland Museum of Art), 보스턴 미술관(Museum of Fine Arts, Boston), 샌프란시스코 아시아미술관(Asian Art Museum, San Francisco), 브루클린 미술관(Brooklyn Museum, New York) 등에 소장되어 있다. 중국과 홍콩에서는 중국미술관(National Art Museum of China, Beijing), 광둥미술관(Guangdong Museum of Art, Guangzhou), 허샹닝 미술관(He Xiangning Art Museum, Shenzhen), 홍콩 미술관(Hong Kong Museum of Art), 그리고 M+ 미술관 시그 컬렉션(Sigg Collection, M+, Hong Kong) 등에 작품이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Peng Wei의 작품은 동서양을 아우르는 다양한 기관에서 소장되며, 그녀가 전통과 현대를 잇는 독창적인 예술 세계를 구축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mmexport1739155440178.jpg (SOURCE: Alisan Fine Art)

2025년, Alisan Fine Arts는 Peng Wei와 첫 번째 협업 전시인 "Tradition Transformed"를 Art Basel Hong Kong 시기에 맞추어 개최한다. 이 전시는 전통 문인화의 현대적 변화를 심층적으로 조명하며, Peng Wei의 여성 중심적 서사와 조형적 실험 지켜보는 중요한 전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https://www.alisan.com.hk/en/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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