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QO Jun 14. 2021

백수남편의 살림일기

요리를 해보니...

요리를 한다는 것은 뭔가 폼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셰프들이 불과 칼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모습을 보며 한 때 요리사의 꿈을 꾼 적도 있다. 하지만 보는 것과 실제로 하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내가 백수가 되고 때마침 아내는 프리랜서 일이 생겼다. 아내는 "일을 하면서 요리까지 하려니 머리가 깨질 것 같다"고 했다. 차라리 아무 생각없이 설거지를 할테니, 나보고 요리를 맡으라고 했다. 그렇게 자취 이후 거의 안 했던 요리를 다시 해 보니...

처음엔 재미있었다. 기분전환이랄까, 레시피는 참고만 할 뿐 대충 대충 내맘대로 만드는 재미가 있었다. 아내가 손질한 재료도 있었기에 칼질만 몇 번 해서 대충 넣고 볶거나 끓이면 됐다. 문제는 재료가 다 떨어지자 시작됐다. 내일부터 뭘 먹어야지?

첫째로 식단을 짜고 레시피를 찾아야 했다. 둘째로 식단에 맞는 재료를 구매해야 했다. 셋째로 재료를 손질해야 했다. 요리는 그 다음 일이었다. 요리를 하는 건 잠깐 재밌지만 그 전에 해야 할 일들은 재미가 없다. 보조 요리사가 있어서 재료를 딱 준비해 주면, 난 셰프처럼 우아하게 요리만 하고 싶었던 것이다.

잠들기 전에 내일 식단을 걱정하게 되니, 정말 머리가 빠개질 것 같았다. 중년 주부들 사이에서 삼식이가 제일 무섭다는 말을 우스개소리로 알았는데 농담이 아니었다. 점심 먹으며 저녁 뭐 먹을지 아내에게 물어본 적이 있다. 아내는 점심 먹고 있는데, 왜 저녁 얘길 하냐며 짜증을 냈다. 그 땐 '그냥 궁금해서 물어본 건데, 짜증낼 일인가'라고  생각을 했다. 그 이후로 아내는 영양사처럼 식단표를 나에게 미리 보여주었다. 반대로 최근에 아내가 점심을 먹으며 저녁 메뉴를 물었다. 점심 준비하고 이제 막 앉아서 한 술 뜨려는 찰나에 물으니, 또 저녁할 생각에 밥 맛이 떨어졌다. '그래, 아내도 밥 맛이 떨어졌겠구나!!!'

장을 보면서 점점 재료 손질하기 어려운 재료는 피하게 되고, 손질된 재료를 찾게 된다. 요리하기 전에 마트에서 아내와 같이 장을 보면서 달래간장 해달라고 '달래'를 장바구니에 담으려고 했더니, "그냥 간장에 김 찍어 먹으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내가 직접 달래를 다듬어 보니, "그냥 안 먹고 말지"라는 말이 자연스레 나왔다. 콩나물도 다듬어 보니 손도 시렵고 대가리 껍질 까는 게 참 귀찮았다. 아내가 끓여 준 콩나물국에 껍질 있다고 지적했던 날들을 반성했다. 심지어 깐마늘은 누군가 한번 처리를 했기 때문에 찜찜하다고 아내에게 깐마늘을 사지 말 것을 권했던 기억도 났다. "그래, 난 쓰레기였다!"  

"그래 해보니 알겠다. 이제야 알겠다!" 방금 전에 점심 먹은 것 같은데, 어느새 저녁이다. 또 저녁 먹을 시간이다. 밥시간은 어김없이 돌아오는데, 참 빨리도 돌아온다. 아내는 "언제 저녁 먹을 거냐며?" 묻는다. 내 흉내를 내며 정시 식사 타령을 한다. '그럼 밥은 정시에 먹어줘야지. 배고픈 건 참기 힘들지. 배고프면 화가 나지' 여기가 구내식당도 아닌데 내가 와 그랬을까? 자업자득이다. 말과 행동은 부메랑처럼 돌아온다. 그동안 잘 받아 먹었으니 군말없이 해야지. 슬슬 저녁 준비하러 가야겠다. 오늘 저녁은 바지락 미소된장국과 시금치무침이다.

작가의 이전글 고등어 한 접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