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붱 Aug 19. 2020

사방이 꽃 천지다

내 인생의 계절

인생에도 계절이 있다면 지금 내 인생은 봄의 끝자락에 서 있는 것 같다.


퇴사를 하고 결혼을 하고 일본으로 이주해 경력이 단절된 채 제대로 된 직장은커녕 아르바이트 자리도 제대로 잡지 못했던 나의 지난날은 추웠다. 끝날 듯 끝나지 않았던 긴 겨울이었다.


그다지 길게 산건 아니지만 내 인생의 봄날은 다시는 오지 않을 것 같았다. 그런데 봄은 당연한 것처럼 내 곁에 이미 와있었다.


얼마 전 나는 드디어 첫 책을 출간했다. 2년 전 한 번 무산됐던 기획이었다. 그때 만약 내가 이 기획안을 포기했다면 내 책은 영영 세상의 빛을 보지 못했을 것이다.


어제부터 하나 둘 내 책에 대한 서평이 인터넷상에서 눈에 띈다. 인스타그램과 네이버 블로그에 올려주신 독자 분들의 감상을 한 자 한 자, 꼼꼼히 눈에 담았다.


몇몇 지인은 한국의 오프라인 서점에 진열되어 있는 내 책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내게 보내주었다. 해외에 살고 있기에 서점에 진열된 내 책을 직접 보지 못하는 나를 위한 배려였다.


책에도 잠깐 소개했던 20년 지기 친구는 잘 안 보이는 곳에 꽂혀있던 내 책을 일부러 꺼내 잘 보이는 곳에 진열까지 해줬다고 한다. 그네들이 보내주는 대가 없는 친절에 어떻게 보답해야 할지 모를 정도로 가슴이 벅차올랐다.


그동안 되는 일 하나 없이 꼬이기만 하던 인생살이에 마음고생한 것을 이렇게 보답받는 걸까? 유신론자도 아니면서 나는 요즘 하늘에 있다는 어떤 분께 자꾸만 감사한 마음이 든다. 아니, 사실은 나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하다.


내 곁에서 누구보다도 단단히 나를 지지해주고 응원해주는 남편이 고맙고, 생전 책 한 권 본 적 없던 친정엄마가 삼일 만에 내 책을 다 읽고 참 좋다고 말해줘서 고맙고, 사업으로 밤낮 할 것 없이 바쁜 친정아빠가 틈틈이 내 책을 읽고 있어 줘서 고맙고, 책을 보시곤 나의 유튜브 채널과 브런치 활동을 전부 확인하신 뒤 그동안 열심히 살아와서 기특하고 대단하다고 말씀해주신 시어머님이 고맙고, 무엇보다도 나의 서툰 글이 한 권의 책이 되어 나오기까지, 그 모든 과정을 묵묵히 지켜봐 주고 응원해준 브런치의 구독자분들이 고맙다. 그리고 결국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낸 나 자신에게도 고맙다.


행복하다는 것이 이런 것일까. 둘러보는 모든 곳에서 꽃이 피고 새순이 돋아난다. 덕분에 어지러운 회오리바람만 불어대는 것 같던 내 마음에도 봄바람이 살랑인다.


꿈꾸듯 살아가는 요즘이다. 하지만 이런 꽃놀이도 끝이 있음을 잘 알고 있다. 언제나 그렇듯 시간은 흐를 것이고 그사이 계절은 변할 것이다. 이미 그 변화를 스스로 느끼고 있기도 하다.


나는 이제 다가올 여름을 준비하려 한다. 꽃놀이는 실컷 했으니 이제는 다음 농사를 준비할 때다.

땅을 고르고 새로운 씨앗을 뿌려 다음번 수확을 위한 준비를 시작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삶이 단순해졌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