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붱 Apr 05. 2023

10년 만에 하는 외국어 공부

일본 생활 기록부

며칠 전부터 일본어 상용한자를 다시 보는 중이다. 올해로 5년째 일본에 살고 있고 하고 싶은 말 다 하고 듣고 싶은 말 제대로 다 알아듣는 사람이 이제와 웬 상용한자?라는 생각에 차일피일 미루던 한자 공부를 올해야말로 완전히 끝내고 싶어 져서다.


“나도 딸이 모르는 한자 물어보면 잠깐 화장실 가는 척하고 핸드폰 사전으로 검색해서 알려주고 그래~”


몇 년 전 함께 일한 일본인 아주머니도 그렇게 말했고 지금껏 스쳐 지나가듯 만난 대부분의 일본인이 모두 ‘나 역시 모르는 한자가 많다’고 말했지만 원어민이 ‘모르는’ 한자의 수준과 내가 ‘모르는’ 한자의 수준은 결코 같지 않았다.


한 달 전 중고차 매장에서 차를 바꾸던 남편과 함께 본 계약서에서도, 그전에 새로 휴대폰을 개통할 때 읽어본 서류들에도 내가 모르는 한자들은 예상치 못한 곳에서 불쑥불쑥 튀어나왔다.


그럴 때마다 직원에게 이건 어떻게 읽는 거냐고 물으면 대부분 친절하게 알려주긴 했지만 일본에서 꽤 오랜 시간 살게 될 것 같다는 확신이 든 이상 더 이상 그런 식으로 얼렁뚱땅 넘어가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우리 부부는 일본에 오래 살 생각이 별로 없었다. 남편의 취업이 일본 회사로 결정됐기에 우선 일본에 왔던 것일 뿐, 기회가 된다면 미국이나 호주, 캐나다 등과 같은 다른 여러 국가에서도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늘 하고 있었다.


그렇다 보니 나 역시 일본어는 이 정도 하면 충분하다는 마음을 먹고 있었다. 기초적인 한자는 읽을 줄 알고, 회화의 경우 웬만한 대화는 자유롭게 구사하는 마당에, 여기서 더 일본어 공부를 하는 건 시간낭비라고 생각했다.


이랬던 내 생각이 바뀌게 된 건 지금 내 뱃속에서 열심히 자라고 있는 우리 아기 때문이다. 몇 달 뒤면 뱃속의 아기가 태어나고 그 아이는 아마도 일본에서 학교를 가고 직장생활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때 가서도 “엄마는 외국인이라 이런 한자 잘 몰라”라고 말하고 싶지 않고 그 정도로 오래 일본에 산다면 말뿐만이 아닌 문자로 된 문서도 볼 일이 많아질 것이며(집을 산다든가 학교에서 주는 가정통신문 같은 거라든가) 나 역시 영주권을 취득한 뒤 집 근처 회사에 취직하여 다시 직장인의 삶을 살게 될 가능성도 있었다.


한 마디로 일본은 우리 부부에게 있어서 더 이상 ‘언제든 떠날 수 있는 나라’가 아니었다. 좋든 싫든 꽤 오래 살아야 할 나라에서 그 나라의 문자와 말을 대충 알아듣고 넘어갈 수는 없었다.


눈 뜨고 코 베이기 쉬운 해외 생활에서 그나마 이 정도라도 우리 몫을 챙기며 살고 있는 것은 지난 십 여 년간 공부해 온 일본어 실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것을 나도 남편도 잘 알고 있다.



그리하여 얼마 전부터 수년 전에 한 번 훑어본 상용한자 책을 다시 공부 중이다. 작년 초 약 4개월간 다녔던 번역 아카데미에서 공부할 때 썼던 일한 번역 관련 책도 시간 날 때마다 틈틈이 읽는다.


하루에 많게는 2시간, 적게는 30분 정도밖에 못 볼 때도 있지만 그 작은 시간들이 쌓이다 보면 결코 적지 않은 결과로 돌아올 것임을 나는 이미 안다.


얼마 전 진행한 육아회색지대 인터뷰에서 향다님은 나와의 인터뷰를 이렇게 정리했다. 스스로를 ‘저전력 모드’라고 칭하며 모든 일에 도전할 에너지가 고갈된 상태였던 내가 임신을 하고 예비엄마가 된 시점부터 뭔가를 하고자 하는 에너지가 생겨난 것 같다고.


중요한 건 그 에너지가 곧 태어날 아기를 위해서가 아닌, 내 아이를 잘 키워낼 ‘나’를 향하는 느낌이라던 향다님의 말씀에 나 역시 깊이 공감했다.


나는 나를 위해서 공부하고 글을 쓰고 주식투자를 하며 번역을 한다. 앞으로도 아내이자 엄마이며 스스로의 삶을 열심히 살아낼 나 자신을 위해 하루에 단 몇 분이라도 내 시간과 노력을 투여할 것이다.






안녕하세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휴재기를 거쳐 다시 돌아온 일본 생활 기록부 입니다 :)


약 2주에 가까웠던 시간동안 제 삶에선 크고 작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는데요, 그 모든 이야기는 일본 생활 기록부 시리즈를 통해 앞으로 차차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기다려주시고 늘 함께해주시는 구독자분들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D

매거진의 이전글 이 시대가 요구하는 노동시간 개혁의 모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