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신과 간호사 KokoA Apr 13. 2024

프라다파우치 사건

착한 애는 잊어요

큰맘 먹고 몇십 만원 하는 명품 파우를 샀었다. 

연말에 스파에 갔다가 명품 파우치를 스파에서 잃어버린 줄 알았는데 집에서 발견했던 일이 있었다.


사건의 개요는 이렇다. 

① 스파 노천탕 입욕(수영복 착용) 
② 입욕 후 수영복 정리(수영복 탈수 후 비닐봉지에 넣음)
③ 왜 노천탕에 파우치를 들고 갔는지는 모르겠지만 파우치도 함께 비닐봉지에 넣음
④ 집에 돌아옴,  돌아와서 비닐봉지째로 세탁실로 가지고 감
⑤ 아침에 출근 준비하면서 화장하려 파우치를 찾는데 파우치가 없어진 걸 알게 됨
⑥ ③을 깜빡 잊고 몇 십만 원짜리 파우치가 없어졌다고 아침부터 난리를 침
⑦ 하필이면 그날 더블(아침 8시에 출근 10시 퇴근) 근무여서 더 정신없었음
⑧ 스파에 전화를 했는데 없다고 하는데 포기가 안되고 일이 안 잡힘
⑨ 집에 돌아와서 밀린 빨래 하려고 세탁 바구니 정리하다가 비닐봉지 발견
⑩ 비닐봉지 안에서 파우치 발견함, '뭔가 잘못되었음'을 인지


우울증 증상 중에 기억력, 인지력, 집중력 저하가 있는 건 안다. 그렇다고 해서 건망증이 이렇게까지 심해진다고?  


우울증만으로 이럴 수는 없어요.


나는 간호사다. 그래서 병원에서 오히려 더 말을 아꼈다. 다른 나라도 그런진 모르겠지만 이상하게 우리나라에서는 환자와 의사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위계질서나 갑을 관계가 존재하는 것 같다. 특히나 정신과는 더 그런 경향이 있는 듯하다.


나는 언제나 착한 애였다. 환자면서도 착했다. 교대 근무를 하면서도 꼬박꼬박 예약 날짜를 지켜 면담을 다니며 치료를 받았고 약에 대해서도 묻지 않았다.(아, 약은 모르는 게 약이라고 생각해서 먹기도 했지만) 하지만 우울증만으로 이렇게 정신이 없을 수가 없다. 


나는 철저히 이기적이고 회피형이라 착한 애가 편했기에 여태껏 내 진단명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다. 그건 당신의 뜻을 거스르지 않겠다는 의미이기도 했다.그럼에도 불편을 감수하고 거슬러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저 우울증만 있는 게 아닌 것 같아요.”


“우울증 말고 다른 게 있는 것 같아요?”


“이렇게 기억이 안 나고 생각이 안 나고 집중을 못 하는 건….”


성인 ADHD를 의심하는 거예요? 현진 님은 심한 우울일 뿐이에요.”



아뇨


단호한 내 말투에 주치의는 놀란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그 공기가 불편했다. 그래도 나는 물러나지 않았다.


나의 ‘아뇨’ 뒤에 숨은 말은 

착한 애는 잊어요. 말 듣지 않을 거예요.

나는 내가 제일 잘 알아요.”

였다.

이전 15화 우울왈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