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Aug 09. 2018

직장인 손목 통증 예방하는 방법

손목터널증후군 예방하기

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직장인 여러분, 혹시 가끔 손목이 저릿하거나 아프진 않으신가요?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주부나 직장인분들은 손목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흔한데요.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해 손목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 앞쪽의 작은 통로인 수근관의 중앙을 통과하는 정중신경에 여러 원인으로 압박이 가해져 장기적인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수근관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 엄지, 검지, 중지, 손바닥 부위가 저리고 타는 듯한 통증이 있다.

- 심해질수록 야간에도 통증이 나타나고, 자다가 아파서 깨는 일이 흔해진다.

- 손목과 손등 부위가 붓고 열이 난다.

- 통증과 부종이 나타난다.

- 관절 운동 장애와 근력 약화가 뒤따른다.

- 주먹을 쥐거나 손으로 병뚜껑을 여는 것이 힘들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일 확률이 높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손으로 동그라미 만들기

손에 계란을 쥔 듯이 구부립니다. 손가락은 0의 형태를 하고 몇 초간 유지해줍니다.

 

2. 손가락 들기

손바닥을 테이블에 붙인 뒤 손가락을 하나씩 들어 올립니다. 한 손가락을 들어 올릴 때마다 1~2초를 유지해주세요. 

 

3. 손목 꺾기

팔을 쭉 뻗고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한 뒤, 아래로 꾹 눌러주세요. 손목과 팔이 당기는 느낌이 들 때까지 유지해줍니다. 

 

4. 마우스를 사용할 때 손목을 띄우지 않기

마우스를 그냥 잡으면 손목과 바닥이 뜨는데요. 이 자세가 계속되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손목 쿠션이 있는 마우스패드를 이용해 주세요.

 

5. 주먹을 쥐었다 피는 동작 반복하기

주먹을 쥐었다 피는 동작도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는데 좋은데요.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수준에서 가볍게 스트레칭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손목터널증후군은 엑스레이로는 진단되지 않아 초음파와 MRI 진단이 필요하며, 필요에 따라 근전도 검사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MRI 검사까지는 필요하지 않아 주로 초음파 검사로 확인합니다. 또한 약물과 물리치료, 보조기 착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목 통증이 만성화된 경우엔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체외충격파 에너지를 해당 부위에 연속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인데요. 4회에서 6회 정도 시행하면 인대가 원래 상태만큼 회복되며 손목 통증에 효과적입니다. 보통 90% 이상이 직접 치료를 시행하면 반응이 보이고, 이후에 스트레칭 양을 늘려주면 증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손목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과 예방 및 치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이상 통증 전문의, 콕통증클리닉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장마철 심해지는 관절염 그 원인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