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공을 활용한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디디는데 찌릿한 통증이 있으셨다면, 발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인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오래 걷거나 서 있어야 하는 직업군이나 무리한 운동을 한 경우, 그리고 평소 보행 자세에 문제가 있거나 과도한 비만인 분들에게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에 위치해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몸무게를 지탱하면서 보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껍고 강한 섬유띠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역할을 하는 족저근막이 반복적으로 미세 손상을 입게 되면 염증이 생기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증상이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족저근막염을 완화시킬 수 있는 스트레칭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받으시고 있는 경우에도 족저근막염 스트레칭을 평소에 병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콕통증의학과에서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족저근막염 스트레칭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집에서 마사지 볼이나 테니스 공을 준비해 주신 후에 오늘 알려드리는 족저근막염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발바닥에 피로도가 쌓여 있을 때 틈틈이 해주시면 족저근막염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Tip : 골프공은 무리가 갈 수 있고 테니스공으로 시행해주세요. 발아치를 이용해서 스트레칭을 하시면 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이 많이 나아지신 분들은 서서 시행하시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