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Oct 29. 2018

목통증이 있을 때 하지 말아야 할 운동은?

목디스크에 치명적인 운동 자세

목이 뻐근하고 통증이 생기는 것은 피로가 쌓이거나 스트레스가 있으면 누구에게나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사무실에 하루 종일 앉아서 모니터를 보아야 하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등의 기기 사용에 있어 자세가 좋지 않아도 목 통증은 쉽게 발생하는데요. 그래서 꼭 퇴행성 목디스크가 아니어도 젊은 층에게도 목디스크가 잘 발생하는 편입니다.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약 5년간 목디스크 진료를 위해 병원을 찾은 환자의 수가 24.3% 증가했다고 합니다. 


목 디스크란 목뼈와 뼈 사이에 자리를 잡고 있는 수핵이 돌출되면서 신경을 압박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뒷목 통증과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반복되는 통증을 내버려 두게 되면 신경 압박이 더해지면서 통증이 심해지고, 연결된 신경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심한 경우 하반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다리가 저리거나 감각 저하가 나타날 수도 있어요. 이렇게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잘못된 습관을 바로잡고, 초기 치료를 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금까지 콕통증의학과 브런치에서는 목디스크가 있을 때 좋은 운동을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


오늘은 목 통증이 있을 때 하지 말아야 할 운동들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통증이 있을 때 하지 말아야 할 운동


1. 머리 앞으로 밀기

목이 아플 때 뻣뻣한 느낌을 풀어준다고 양손으로 뒤통수를 잡고 스트레칭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 자세는 목에 부담을 줘서 통증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고개를 잡고 고개를 숙이듯이 앞으로 잡아당기는 운동보다는 톡을 말아 당겨주듯이 지그시 눌러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머리 뒤로 젖히기

목이 고정되지 않고 머리가 뒤로 재껴지는 것처럼 넘어가는 운동은 목의 하위 분절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목은 고정시키고 턱을 수직으로 올려준다는 느낌으로 스트레칭해주세요. 





목 통증에 좋은 운동


1. 턱 당기기 운동

이번에는 목에 통증이 있을 때 하면 좋은 운동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턱 당기기 운동입니다.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90도로 구부린 후에 수건을 둥글게 말아 목 뒤에 넣어주고 턱을 살짝 당겨 수건으로 목을 눌러주세요. 턱을 당겨 수건을 누를 때에는 뒤통수가 들리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2. 수건을 이용한 목 젖히기 운동

똑바로 앉거나 선 자세에서 수건을 목 뒤에 대고 양손으로 수건의 끝을 잡아주세요. 수건에 목을 지지하고 천천히 고개를 뒤로 젖혔다가 다시 돌아오시면 됩니다. 운동을 하기보다는 턱이 수직으로 올라간다는 느낌으로 운동을 실시하시면 좋습니다. 


목 통증이 있을 때, 무작정 스트레칭을 시도하지 마시고 증상이 어느 정도인지 먼저 파악해보세요. 목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좋지 않은 자세는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심상치 않은 경우엔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목 통증에 좋은 운동과 좋지 않은 운동을 잘 구별하셔서 목 근육을 풀어 보세요. 그럼 오늘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콕통증의학과 김환희였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