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Mar 11. 2019

어깨뭉침푸는법! 간단히 할 수 있는 스트레칭

어깨가 천근 만근 무거울 때


어깨 뭉침으로 고통받고 계신 가요?


한번 뭉치면 다시 재발하기도 쉽고, 잘 풀리지 않아서 일상 생활을 불편하게 만드는 증상. 바로 어깨뭉침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일을 하시는데요.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이나,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하는 운전자 분들, 같은 자세로 서서 일해야 하는 분들까지. 한 자세로 오랜 시간 일을 하는 경우에 어깨 부위의 근육이 쉽게 뭉치고 피로감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남녀노소 다양한 직업군에서 어깨 뭉침은 현대인에게 쉽게 찾아올 수 있는 만성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어깨뭉침의 원인은 잘못된 자세, 과도한 근육의 긴장, 갑작스러운 운동, 외상 등 다양합니다. 그러나 일상적으로 잦게 나타나는 어깨 뭉침은 보통 인접 관절들의 문제로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어깨와 인접한 견갑골이 불안정할 경우에 어깨 근육은 쉽게 피로해지고 나아가서는 근육의 손상까지 유발할 수 있답니다. 진료를 시행하다보면 젊은 환자에서 목어깨관절의 혼합형 환자가 크게 늘어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견갑골 운동을 하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견갑골이란?

견갑골은 어깨의 뒷면에 좌우대칭으로 제2~제7늑골에 걸쳐 있는 부위로 역삼각형 모양의 넓적한 뼈가 3개의 오목과 4개의 돌기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견갑골 주변으로는 여러 근육과 관절이 위치하는데요. 이로 인해서 몸통의 뒤쪽과 팔을 연결하고, 몸통의 앞은 빗장뼈와 연결되어 있답니다. 어깨 관절을 형성하기 때문에 빗장뼈와 같이 팔을 가슴 쪽으로 안정시키고, 몸통과 팔을 연결하여 힘과 움직임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견갑골 강화가 필요한 이유

견갑골이 불안정하면 인접한 근육인 어깨가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에 만성 어깨통증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목어깨의 질환이 반복되면 견갑골 사이의 뭉침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어깨가 뭉친 느낌이 지속되는 경우에 견갑골 스트레칭을 통해서 주변 근육을 시원하게 풀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콕통증의학과에서 섬유근육통 및 견갑골강화에 효과적인 상지 운동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섬유근육통 및 견갑골강화에 효과적인 상지운동


1/ 네발기기 자세로 엎드려 주세요

2/ 운동하는 팔을 가슴 아래 위치시켜 주세요.

2/ 그리고 팔을 잡아 당기듯 뒤쪽으로 빼주세요.

3/ 이 동작을 5회 반복해주세요

4/ 허리가 돌아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5/ 심박수가 살짝 빨라질 정도로 10회 이상 반복해주세요



자세한 영상으로 스트레칭을 배워보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허리 및 고관절에 좋은 운동, 사이드 플랭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