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목 신전근 강화 운동
매년 목디스크 진단을 받는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4년 85만여 명이었던 목디스크 환자는 작년 2018년 기준 96만여 명으로 약 13%가 증가했습니다. 잘못된 자세와 바쁜 일상 속 운동 부족을 그 원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경추(목뼈)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탈출하여 신경을 누르며 통증을 유발합니다. 초기에는 근육통, 뻐근한 느낌, 어깨의 묵직한 느낌, 목 운동의 제한 등 비교적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 대수롭지 않게 여겨 치료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 디스크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목디스크
갑작스러운 목 통증 및 팔 저림이 나타납니다. 목을 돌리기 힘들고 심한 통증을 동반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퇴행성으로 인한 만성 목디스크
노화가 그 원인으로, 천천히 진행된 목디스크입니다. 목 통증 및 견갑골 사이 통증, 등 통증으로 시작하여 나중에는 신경이 눌려 팔 저림까지 이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성 목 디스크가 악화되어 중추 신경인 척수까지 누를 경우 하반신 마비나 전신마비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지만, 초기에는 근육통이 반복되는 것처럼 보여 질병에 대한 흐름이 길고 지속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조기 발견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팔이 저리고, 어깨, 등에만 통증이 있는데… 목 디스크?!
목 이외의 부위에 나타나는 통증, 즉 팔 저림, 어깨 통증, 등 통증은 목 디스크의 연관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 그 부위에 문제가 있지 않더라도 뇌가 원인 부위와 통증 부위를 혼돈하여 병변 부위에서 멀리 떨어진 다른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연관통은 목 디스크를 치료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 팔 저림, 등 통증이 목 디스크 연관통은 아닙니다.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만성 목디스크에 좋은 깊은 목 신전근 운동, 함께 따라 해 보세요.
1. 네발기기 자세를 취한다.
2. 머리가 등과 수평이 되도록 올려준다.
3. 턱을 목젖을 향해 살짝 숙인다.
4. 이 동작을 5초간 유지한다.
5. 한번 더 반복한다. (5초간 유지)
6. 이 동작을 5초씩 10회 반복한다.
콕통증의학과에서 준비한 목디스크운동, 도움이 되셨나요?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한 목 건강을 지키세요. 이상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
동영상으로 자세히 확인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YRuW0T49lj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