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적인 압박감에 시달릴 때, 우리는 흔히 ‘어깨가 무겁다.’라는 표현을 씁니다. 스트레스를 표현하는 상징적인 표현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어깨통증 은 우리 일상 속 빈번하게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어깨통증과 더불어 흔한 증상이 바로 두통입니다. 대한두통학회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70% 이상이 연 1회 이상 두통을 겪는다고 합니다.
콕통증의학과에서 준비한 어깨 안정화 운동을 따라 해 보세요.
목 어깨 통증 및 질환에 좋은 운동 : 어깨 안정화 운동
1. 팔꿈치를 대고 네발 기기 자세를 취한다.
2. 팔꿈치로 바닥을 밀며 등을 쭉 올린다.
3. 양쪽 무릎을 바닥에서 10센티 정도 들어준다.
4. 반드시 어깨의 각도가 정상화된 상태에서 시행한다.
5. 한번 더 반복한다.
6. 등이 너무 구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7. 무릎이 아픈 50대 환자는 무릎 쿠션을 대고 시행한다.
동영상으로 더 정확하게 동작을 따라 하세요
>> https://www.youtube.com/watch?v=ig6_pa_pbeg
여기서 잠깐, 어깨통증 두통 원인이 목디스크?
최근 연령대에 상관없이 스마트기기 사용이 증가하면서 목디스크로 인한 어깨통증 및 두통을 겪는 환자가 많습니다. 목을 앞으로 빼는 자세를 반복하면서 어깨가 안으로 말리는 라운드 숄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어깨통증 원인이 되고 경추를 압박하면서 디스크 탈출 등 경추 변형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목디스크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깨통증 및 두통, 탈출한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면서 생기는 팔 저림이나 손 저림 현상, 옆구리 통증 등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수술 없이 약물치료와 주사치료, 도수치료 등의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호전이 가능하며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꾸준한 스트레칭으로도 예방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콕통증의학과에서 소개해드린 운동법 참고하여 어깨통증 및 두통 관리하시고, 증상이 재발하고 반복된다면 통증의학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