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Feb 21. 2020

무릎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스트레칭


노인성질환으로 잘 알려진 퇴행성관절염, 20~30대 젊은층에게도 발생한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의하면 퇴행성관절염의 20~30대 환자수가 2018년 18만5375명에서 2019년 7246명으로 1만 명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격렬한 운동이나 무릎 연골 사용이 많은 동작을 반복하는 분, 유전, 비만 등의 이유로 젊은 층의 퇴행성관절염 진단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이루고 있는 연골이 닳아 없어지거나 찢어져 뼈가 노출되거나 무릎 관절 주변 염증에 의한 변형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로 몸무게의 영향을 많이 받는 고관절, 무릎관절, 발목관절, 척추관절에 많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무릎 퇴행성관절염은 걷거나 뛰었을 때 무릎 관절을 꺾는데 어려움이 있고 붓는 등 증상이 심해졌다가 휴식을 취하면 완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같은 이유로 젊은 층은 퇴행성관절염치료 를 미루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 번 손상된 연골은 자연 회복이 불가하며, 신경 세포가 없는 무릎 연골에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손상범위가 점점 넓어져 상태가 악화됩니다. 따라서 퇴행성관절염이 의심된다면 연령에 관계없이 신속하게 병원에 내원 후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 상담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한편, 무릎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체중을 감량하거나 달리기 등의 운동을 자제하는 등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퇴행성관절염치료 및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콕통증의학과에서 준비한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스트레칭 방법 따라하시면서 무릎 건강 꼭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1/ 바닥에 배를 깔고 엎드린 자세를 취한다.


2/ 양쪽 엄지발가락을 서로 붙인다.


3/천천히 양쪽 무릎을 구부렸다 편다.


4/ 운동은 10번씩 5세트 반복한다.


5/ 엉덩이가 너무 올라가지 않도록 골반을 아래로 눌러준다.


6/ 무릎 관절이 염증기로 부어있는 경우 시행하지 않는다.


7/ 무릎 구축을 완화하는 무릎근력강화 운동이다.



*TIP! 엉덩이가 너무 들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동영상으로 따라하기

>>https://youtu.be/QZxginuuKP8











매거진의 이전글 왼쪽엉덩이통증에 좋은 스트레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