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Sep 14. 2020

오늘의 스트레칭 [허리]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보내고 허리 통증과 고관절 통증에 시달린다면! 오늘의 스트레칭을 주목하세요. 스트레칭을 소개해드리기 전에 장요근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장요근은 허리에서 골반과 허벅지로 이어지는 두 갈래의 근육입니다. 겉으로 보이지 않는 근육이지만 등쪽보다는 배와 옆골반, 앞허벅지에 걸쳐 있으며 우리가 앉아 있는 자세를 할 때 굽어지고 수축되어 짧아집니다. 이 장요근이 짧아지면 골반에 나눠지던 체중이 허리에 집중되고 압박이 심해집니다. 충분한 스트레칭과 운동을 풀어주지 않으면 하루종일 장요근이 뭉쳐있고 그만큼 허리디스크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지요.


장요근이 짧아진 상태에서는 팔을 쉽게 들어올리지 못하거나 허리를 바르게 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근육이 뭉친 상태에서 주변 신경이나 혈관을 눌러 하체가 붓거나 찌릿찌릿한 요통이 생깁니다. 평소와 똑같은 자세로 똑같이 생활하더라도 허리에 가해지는 압박이 많아 더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통증이 심해집니다. 최근에는 온라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허리디스크보호대 등 각종 보조기구를 스스로 착용하고 병원 내원을 미루는 케이스가 적지 않은데요, 전문의의 처방없이 보조기구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오히려 척추와 주변 근육을 더욱 약하게 만들고 초기 효과적인 보존적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허리통증이나 고관절 통증이 있는 장요근이 짧아진 환자에게 좋은 오늘의 스트레칭! 함께 따라해보시죠.

1/ 폼롤러를 꼬리뼈 밑에 두고 아픈 쪽 다리를 내려주고 반대편은 양손으로 당겨준다.



2/ 해당 운동은 10회씩 3세트 정도 시행하도록 한다.


동영상으로 확인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ly67wjaeAqs

매거진의 이전글 목 어깨 싹 풀어주는 스트레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