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Oct 13. 2020

오십견? 이젠 삼십견! 어깨 스트레칭

어깨가 뻐근하고 움직이기 어려운 통증이 있으면 가장 쉽게 떠올리는 질환이 오십견입니다. 정식 의학적 명칭은 유착성관절낭염으로 주로 50대 이상 중장년층 발병률이 높아 오십견으로 불리게 되었지요. 어깨 관절막에 생긴 염증 탓에 운동에 제한이 생기고 어깨에서 소리가 나거나 굳어지는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어깨 위로 팔을 들어올리는 동작이 힘들고 심한 경우 야간 통증 탓에 수면 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이 같은 오십견증상이 최근에는 20-30대 젊은층에게도 자주 나타납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적절한 운동’입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처럼 과도한 스포츠 활동으로 생기는 오십견이 있는가 하면 운동 부족으로 인한 오십견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오십견 환자가 젊은층인 경우,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은 방치할 수록 만성으로 서서히 진행되고 운동 범위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어깨 스트레칭과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해주셔야 합니다. 오십견 증상 초기에는 간단한 약물치료와 운동 치료를 통해서도 빠른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의심 증상이 있다면 적극적인 병원 내원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오늘 준비한 오십견 등 어깨 통증에 좋은 스트레칭!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가볍게 따라해보세요.


 등 어깨 통증 환자가 실시하면 좋은 스트레칭

1/ 허리를 펴고 앉는다. 손은 약간 벌려준다. 손바닥이 앞으로 보게 한다.

2/ 등을 당긴다는 느낌으로 두 팔을 약간 벌려 뒤쪽으로 당겨준다.

3/ 원래 자세로 돌아갔다가 팔은 약간 벌려주고 등 뒤로 살짝 당겨준다.

4/ 해당 운동은 10회씩 2세트 정도 시행하도록 한다.


동영상으로 정확한 동작을 확인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IdC4PlbXeSw

매거진의 이전글 족저근막염 셀프 발바닥 마사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