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Dec 21. 2020

고관절 통증에 좋은 운동


오늘은 고관절 통증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바닥에 양반다리 자세로 오래 앉아있거나 쪼그려 앉을 때 고관절 통증을 겪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고관절은 평소 체중의 1.5~3배가량의 무게를 감당하며 자세에 따라 최대 10배에 달하는 하중이 가해지기도 합니다. 

특히 김장철이나 명절처럼 고된 노동을 한 후에는 엉치뼈, 골반뼈가 아파 며칠 내내 몸살을 겪고 병원을 찾는 환자가 적지 않은데요, 이때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고관절 충돌증후군입니다. 고관절을 구성하는 대퇴골두와 골반 사이에 연부 조직이 변형되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며 특히 야외 활동이 줄고 신체 움직임이 적은 올 겨울은 고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견딜만한' 통증으로 나타나 방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적극적인 치료가 없다면 깨끗이 호전되지 않고 잘 낫지 않는 경과를 보이게 됩니다. 통증의학과 의료진의 X-ray 및 MRI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으며 초기라면 초음파를 통한 진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담당의와 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치료와 고관절 통증 원인에 맞는 운동을 병행해 90% 이상의 고관절 통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주위염 #고관절충돌증후군 좋은 #사이드플랭크 운동

1/ 두 무릎을 구부린 상태로 팔꿈치는 지지해준다.

2/ 상체를 들어 올린 후 5초 정도 유지한다.


3/ 이 운동을 10회씩 2세트 반복한다.


동영상으로 동작 확인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luzsruRUJ5o

매거진의 이전글 No도구! 어깨 시원하게 푸는 운동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