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손가락과 그 부근이 지끈지끈, 움직일 때 마찰음이 있고 심한 경우 붓기도 하는 증세가 있다면 손목/손가락 건초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손은 굉장히 섬세하고 정밀한 신체부위입니다. 총 10개의 손가락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많은 관절과 근육, 힘줄이 촘촘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힘줄을 감싸고 있는 막(건초)에 염증이 생겼을 때 건초염으로 진단합니다.
임신과 출산으로 관절과 인대가 약해진 임산부, 산모에게 흔히 발생하며 키보드 및 마우스 사용이 많은 사무직 종사자, 손가락과 손목 사용이 많은 요식업 종사자, 미용업 종사자가 직업병처럼 앓는 병이기도 합니다.
특히 엄지손가락 기저부에서 손가락 건초염이 흔히 발생하는데요, 손을 구부리거나 주먹을 쥐는 동작, 손목을 비트는 동작 등 힘줄에 부담이 가는 동작을 할 때 관여되는 손가락이기 때문입니다. 초반에는 손목이나 엄지손가락이 저릿하고 시큰한 증상이 있으며 손가락과 손목 사이 움푹 파인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있습니다.
심해지면 주먹을 쥔 상태로 손목을 돌리거나 손목을 비트는 동작을 할 때 소리가 나고 심한 통증으로 젓가락을 제대로 쥘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엄지손가락을 감싼 후 손목을 아래로 꺾었을 때 엄지손가락과 이어진 손목 부위 통증이 있다면? 손목/손가락 건초염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셀프 테스트 후 의심된다면 통증의학과 전문의 내원으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하세요.
제가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인 콕통증의학과에서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약물치료, 물리치료 및 체외충격파 치료를 병행해 처방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같은 비수술 보존적 치료법으로 4-6주 내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며 체외충격파 치료는 임산부, 모유수유 중인 산모뿐만 아니라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에게도 시행할 수 있는 인체에 무해한 치료법입니다. 본원의 '집중형 체외충격파' 기기는 에너지가 염증 제거와 조직 재생을 유도하는 충격파 에너지를 병변 부위까지 전달할 수 있는 대학병원급 장비입니다. 동일한 치료법이더라도 장비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그 효과가 천차만별인 치료법인만큼 질환에 특성에 맞는 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꼼꼼히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이미 만성화된 건초염이거나 염증 상태가 심한 경우에는 초음파유도하주사치료(SI치료)를 병행하도록 처방합니다. X-ray로도 확인할 수 없는 힘줄, 관절 부위를 초음파로 실시간 확인하며 약물을 주사하는 치료법으로 90% 이상의 시술 정확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같은 건초염이라고 하더라도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심한 염증 부위는 케이스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Full-HD 첨단 초음파 장비를 통해 병변 부위에 정확히 주사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조직 재생 및 혈액순환 촉진을 기대할 수 있어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