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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공삼 Jan 07. 2022

1년 반 동안 지켜본 기업의 성장

성장은 이루고 난 뒤 결과이기보다는 매 순간 일어나는 과정이다.  

사람이든 기업이든 성장을 언급할 때 주로 다 이루고 난 뒤 모습에 대해 말을 한다. 성장했음에 대해 결과론적 입장에서 흔히 바라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지만, 성장은 과정 속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성장을 해서 이룬 것은 성공이다.


이 글에서 과정을 언급하는 이유는 제대로 된 성장을 위해 매 순간 성장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필자는 가정주부 생활을 하면서 프리랜서를 일을 하고 있다. 프리랜서로 하는 일은 온라인 홍보 및 마케팅과 관련된 일이다. 어쩌다 보니 운이 좋아서 김해시에 소재한 대진에스앤티 기업의 온라인 홍보 관련 업무를 하기 시작했고, 그 이후로 지금까지 꾸준하게 약 1년 반 동안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기업 성장에 대해 글을 씀에 있어서 대진에스앤티 기업을 실명으로 언급하는 이유는 눈으로 보고 체험한 것만큼 솔직한 것이 없기 때문에 기업 성장에 대해 말할 때 조금이나마 보탬 없이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해서 해당 기업을 직접 소개하며 기업 성장에 대해 글을 쓰기 시작한다.






(주)대진에스앤티 DAEJIN S&T Co., Ltd.


(주) 대진에스앤티 기업은 2005에 설립된 기업으로 주로 합성피혁 제품, 자동차 부품 제조 등을 생산해 왔다. 설립 이후, 당시 일감이 많아서 초기에는 여러 군데로 사업장을 이전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해왔고,  2009년 벤처기업 승인을 받고 이후 꾸준한 행보를 이어갔다.
2012년에 ISO 9001과 ISO 14001 인증을 획득하고 다시 규모가 커져서 지금의 본사인 김해시 진례면 고모리에 소재하고 있다.
세계 경제 침체로 기업은 어려웠지만, 세계 흐름을 간파한 대표이사는 2017년에 R&D 센터를 설립하여 본격적으로 기술혁신을 위한 연구 노력에 힘을 아끼지 않았다. 그리고 같은 해에 우수 기술 평가 인증을 획득했다. 이후, 연구 노력으로 탄생한 친환경 원단을 생산할 공장을 설립하였고, 김해시 생림면에 위치하고 있다. 그래서 현재는 진례면과 생림면, 두 곳에 사업장을 갖추고 있다. 기술혁신을 위한 연구 노력도 중요했지만, 세계가 요구하는 규제에 대한 필요성을 느낀 대표이사는 대진에스앤티 경영의 쇄신을 통해 VF 시설 준수 감사를 통과하여 전 세계가 인정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업계 내에서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
현재의 대진에스앤티 기업은 방향성을 재설정하고, 제품의 미래지향적인 행보를 위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 "안전한"이라는 주요 개념 아래, 지속 가능한 친환경 원단을 생산하고 있다.


대진에스앤티 기업의 미래지향적인 기술력


대진에스앤티 기업의 가장 독보적인 새로운 시도와 변화는 친환경 캔버스 원단이다. 친환경 캔버스 원단을 먼저 언급한 이유는 제품의 품질에서 출발한다. 대표적인 원단 명은 "빈티지 캔버스"이다.

해당 제품이 가지는 기술력이 해당 기업의 성장의 배경이자 원동력이다.  



1) 재활용된 폴리에스터 rPET

우선 빈티지 캔버스 원단은 국내 기술 특허를 받은 원단이며, 캔버스 원단의 소재가 rPET 원사라는 점이다. rPET 란 폐페트병을 녹여서 만들 폴리에스터를 말한다. 흔히 재활용된 폴리에스터 섬유가 바로 rPET이다.
rPET 100%를 사용한 폴리에스터 원단을 이용하여 캔버스 원단을 제작하고 가공하는 데 여기서부터 대진에스앤티 기업의 차별성이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rPET 원사가 원단에 20% 정도 들어가면 전 세계적으로 이를 친환경 원단이라 말한다. 빈티지캔버스는 100% rPET 를 사용하는 만큼 그 의미가 매우 크다 하겠다.



2) C0 water repellent (씨제로 발수 처리)

그리고 가공 과정에서 친환경 공법을 적용하는 데, 국제적으로 요구하는 C0 발수 처리를 통해서 원단의 발수력을 높이고 있다. 빈티지캔버스 원단은 발수력이 뛰어난 원단으로 기능성 면에서 매우 탁월하다.
그런데 흔히 발수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C8, C6 발수 처리를 통해 발수력을 높인다. 문제는 이 두 가지 방법이 미량의 독성을 가진다는 점인데, C0발수 처리는 독성을 포함하지 않는 발수처리이다. 실제 국제적으로도 동종 업계에서 C0발수 처리는 앞으로 반드시 따라야 하는 규제적인 성격이 강한 가공법인데, 대진에스앤티 기업이 그 기술을 적용하여 실제 원단을 만들고 있으며, 이미 선진 기업과 동등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3) 친환경 공법으로 구현해 낸 빈티지 효과

빈티지캔버스가  혁신적이라고 보는 이유는 기존의 캔버스 원단과 다른 친환경 가공법을 적용하여 빈티지 효과를 구현해 낸다는 사실이다.
흔히 캔버스 원단이라 하면 옥스퍼드 원단보다 내구성이 강한 두꺼운 원단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원단에 빈티지 느낌인 구김과 스크래치 효과를 내기 위해서 대부분의 기업들이 파라핀이나 오일을 사용하여 표면처리를 한다. 그래서 사용하다 보면 기름 같은 것이 묻어 나오기도 하는데, 대진에스앤티 기업의 "빈티지캔버스"원단은 파라핀이나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 수성 기반의 PE왁스 처리를 하여 빈티지  느낌을 구현했다. 그래서 다른 타 캔버스 원단보다 열에 강하고, 열을 가했을 때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기름 같은 것이 묻어나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요약하자면,

일반 캔버스 원단은 주로 면을 이용하여 원단을 만들고, 발수처리를 위해서 C6 또는 C8으로 처리하여 독성을 가질 수 있다. 게다가 빈티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 파라핀이나 오일 처리를 한다.

반면, 대진에스앤티는 재활용 폴리에스터 100% (r-PET) 원사로 캔버스 원단을 만들었고, C0 발수처리로 탁월한 발수력과 독성이 없는 원단을 만들며, 동시에 빈티지 효과를 구현함에 있어서 기존 방식이 아닌 친환경 공법을 적용하여 생산한다.

즉, 기존의 제품과 극명한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런 기술력에 대한 이야기는 일반인들에게 크게 와닿지 않은 내용이지만, 관련 업계에서는 매우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인식된다. 실제 위의 세 가지 기술력으로 완전체인 "빈티지캔버스"원단을 생산해 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기술력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에 해당한다. 다시 말해서, 미래지향적 기술력이다. 



자생적 시스템으로의 변화


실제 기업이 우수한 기술력을 가졌다고 해서, 재정상태가 넉넉하다고 해서 모든 기업이 성장한다고는 짐작은 할 수 있겠지만 긍정적 예측은 함부로 할 수 없다.

성장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기업의 방향성이기 때문이다. 사람이라면 목표를 향해 의지를 가지고, 목표에 맞는 체질을 변화시키고, 그것을 위해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한 것과 같다.


원래 대진에스앤티 기업은 원청의 주문에 따라 주로 원단을 가공하여 생산만 하던 기업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원단 생산과, 기술개발, 그리고 소비제 제품 생산, 3원 시스템을 갖춘 기업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런 모습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특히 기업의 소비제 제품 생산은 자생저거 시스템으로 구축함에 있어서 매우 큰 영향을 발휘한다. (대진에스앤티 기업의 대표 소비제 제품은 특허 받은 원단을 직접 B2C 및 B2B로 판매를 실시하였고, 그리고 "한지 캔버스 앞치마"를 만들어 B2C로 판매하고 있다.)

 

자생적 시스템이란 상위 기업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개발하고, 만들어, 판매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으로 기업에게는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대진에스앤티의 변화를 매우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하지만, 모든 기업들이 자생적 시스템을 쉽게 구축할 수는 없다. 여러 가지 이유가 존재하겠지만, 가장 핵심적인 요인은 바로 기업을 구성하는 구성체인 사람에게 달려 있기 때문이다.




구성원 참여


무엇보다 소개하고 싶은 것은 대진에스앤티 기업의 임직원에 대한 이야기이다.

실제 옆에서 상당기간을 지켜보면서 그들의 행동에서 생각을 고스란히 접했기 때문에 알 수 있는 사실로서 보고서 몇 장으로 요약될 수 있는 기업의 기술력, 기업의 경영능력, 그리고 재정력에 관한 내용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이야기이다.


필자가 학계에 머물며 연구교수할 때 마케팅 관련 연구를 했었고, 기업인들과의 교류를 하는 일을 했었다.

가장 많이 언급되었던 기업 성장에 필요한 요건들 중에 늘 강조되었던 것이 바로 INVOLVEMENT였다.

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그렇게 중요한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중소기업들이 실천하지 못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었다. 게다가 참여도에 대해 대부분의 기업인들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정작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막연해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저 기업인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직원들에게 참여도가 중요하니 각자 위치에서 일에 대한 참여도를 높여라라고 말하는 정도였다. 결국엔 동상이몽처럼 기업인과 직원들의 생각과 태도가 다 달랐다. 솔직히 매달 월급 주는 사장이기 때문에 앞에서 연설하는 것을 군말 없이 들을 뿐이지 정작 받아들일 준비가 전혀 되어있지 않은 직원들이 많은 사실이었다.

사실 참여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당시만 해도 구체적인 방법보다는 학계에서는 피상적으로 설명하는 경우가 허다했다. 마치 보고서에 방안은 멋지게 적어 두었지만, 정작 방안을 추진하기 위한 실제 사례나 방법을 모르는 것과 같았다.


그런데 실제 학계에서 늘 강조하는 구성원의 참여도(또는 몰입도)에 대한 중요성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였는데, 바로 대진에스앤티 기업을 통해서 직접 몰입하는 과정을 지켜볼 있었다.


꽤나 많은 요소들이 요구되지만 한 가지만 언급하자면,

CEO의 생각이 곧 임직원들의 생각이 될 수 있도록 만드는 상당 기간의 노력이다. 이 과정에는 설득이라는 요소가 반드시 필요한데, 설득시키기 위해서는 자신을 먼저 신뢰하는 믿음이 있어야만 가능한 법이다. 즉, 정말 오랜 시간 동안 목표를 향해 주장하고 이해시키고 동시에 설득시키는 과정을 통해 드디어 공유가 되어 전임직원이 몰입하게 된다.

여기서 더욱 중요한 것은 완전한 몰입을 위해서는 수직구조가 아니라 수평구조에서 가능하다. 위에서 강압적으로 누를 경우, 절대 완전한 몰입은 불가하다. 조직체계는 수직적이더라도 생각을 나누고 공유함에 있어서 수평을 이루어야만 완전 몰입이 가능하다. 

(수직이 아닌 수평이어야 하는 절대적 이유는 인간 내제적인 심리적 요소가 가장 큰 이유로 작용하는데 본 글에서는 설명하지 않는다.)


지금의 대진에스앤티는 의사결정권자인 기업 CEO를 비롯하여 여러 전 직원들의 역할이 제 한몫을 한다.

그리고 그들의 목소리를 한 목소리였다. 새로운 것에 대해 더 많이 공부하는 모습과 논의하는 모습, 그리고 업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통해서 대진에스앤티 기업이 변화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기업의 올바른 성장에 필요한 여러 요건 중에서 가장 쉽지 않은 요건이 바로 직원의 참여이다. 흔히 employee involvement (구성원 참여)라고 한다.


실제 뛰어난 아이디어가 있어도 구성원 참여가 미진하다면 아이디어는 산산조각처럼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반면, 아무리 보잘것없는 제품이라도 구성원 참여가 적극적이라면 더 이상 보잘것없는 제품이 아니라 가치 있는 제품으로 변한다.

대진에스앤티 기업의 제품은 단언컨대 국내에서도 보기 드문 기술력을 가진 제품이다. 이런 제품과 함께 직원들의 적극적 참여는 곧 새로운 보상의 형태로 나타날 것이라 본다.








기업에 소속되지 않고 옆에서 그 기업과 일을 하며 다소 독립적인 입장에서 기업을 바라보는 기회는 매우 드물다. 다행히 그런 기회가 나에게 주어졌고, 지난 1년 반 동안 어쩌면 나에게 있어서 오래전 학계에서 연구했던 것을 직접 눈으로 보게 된 소중한 기회였다. 더욱이 성장하는 기업과 함께 하고 있다는 사실이 감사할 따름이다.



대진에스앤티 기업이 변하고 있다.

그 처음은 하청이었지만, 최근에는 하청이기도 하며 동시에 원청이기도 하다.





대진에스앤티 기업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daejinsnt.co.kr




최근 대진에스앤티 기업 제품 :

빈티지캔버스 : DIY제작자나 상품 개발자를 대상으로 직접 원단을 판매함.

https://smartstore.naver.com/daejinsnt/products/5289853329


한지 캔버스 앞치마 : G20정상회의 때 선물용으로 제작하여 청와대에 납품했던 앞치마로서 해당 앞치마를 개선하여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음.

https://smartstore.naver.com/daejinsnt/products/6039418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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