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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공삼 Dec 10. 2023

온라인 마케팅이 잘 안 되는 이유

온라인 마케팅 일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점을 겪게 된다. 

대부분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지만, 

유독 한 가지는 해결책을 제시해도 해결할 수 없는 게 있다.


바로 발주자와 작업자 간의 간극이다.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은 절대적으로 시간적, 금전적 비용이 요구된다. 

발주자마다 틀리겠지만, 보통은 온라인 광고를 하게 되면 일주일 안에 큰 변화가 있기를 바란다는 점이다. 


맛집이나 여행과 관련된 내용은 손쉽게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이지 않은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인식시켜야 하는 기간이 소요되는데, 대부분 발주자는 제품의 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다른 홍보와 비슷하다 여기는 경우가 흔하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대로 빠른 효과가 나지 않으면 작업자에 대한 능력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매번 해명이나 이유를 말하는 것도 조심스럽다. 

왜냐하면 가르치는 꼴이 되어 상대가 기분이 나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완벽한 조건은 작업을 시키는 발주자가 어느 정도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알고 있고, 작업자와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진 경우이다. 하지만 일반 중소기업의 경우, 대부분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 알아도 그냥 어디선가 읽었던 또는 들었던 내용이 전부이다. 가장 기본적인 경영 관련 전문서를 제대로 읽고 이해하고, 남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 


결국 작업자는 발주자의 일방적인 주장에 맞춰서 일을 진행시키고, 결국엔 발주자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버려지게 된다. 


어쩌면 이 글을 보고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런 발주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작업자가 되어야 한다라고.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10개를 받고 100개를 내어줄 사람은 몇이나 될까? 


최근에 중소기업들도 온라인 홍보와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그전에 온라인 홍보와 마케팅을 담당할 사람들이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고 말해주고 싶다. 

그리고 다른 것과 달리 온라인 홍보와 마케팅은 정말 부지런하고 항상성 있는 사람이 해야 한다고 덧붙이고 싶다. 


한 예로 모 기업에 대한 제품과 기업 이미지를 홍보할 때 기업 내 임직원의 동참으로 제품 홍보에서 기업 홍보까지 단 시일 내에 성장을 시킨 적이 있다. 초기에는 임직원 모두가 온라인 홍보와 마케팅에 대해서 매우 적극적이기까지 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사람들은 온라인 홍보에 대한 관심이 적어지고 결국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더 이상 동참을 하지 않고 있다. 

이처럼 처음에는 잠시 열정적이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쉽지 않은 것이 온라인 홍보이다. 대부분의 중소기업에 종사하는 임직원들은 이점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것 같다.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은 흡사 일기나 일지를 쓰는 것과 동일하다. 

꾸준한 활동이 없다면 바로 잠식당해 버리는 환경이 바로 온라인 세상이다. 왜냐하면 하루에도 수만 건의 홍보물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다. 잠식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그저 꾸준하게 홍보하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앞으로 많은 기업들은 온라인 홍보와 마케팅을 요구할 것이라 본다. 

하지만 기업 스스로가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비용만 쓰고 제대로 된 효과를 얻지 못할 경우가 허다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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