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t to Leader -9
약 2,600여개 스포츠 센터와 문화 회관을 운영하는 미국의 YMCA가 2000년대 사회학자와 수학자를
고용하여 15만명의 회원을 대상으로 클럽 이용 형태를 분석해 보았다
도대체 어떤 이유로 고객들이 스포츠 클럽을 선택하는지 알고 싶었던 것이었다
스포츠센터 고객 유인의 가장 큰 요소는 고가의 다양한 운동 장비와 깔끔한 현대식 시설, 그리고 쾌적한
편의 시설등의 하드웨어적인 부분이 가장 중요한 결정 이유가 될 것으로 대부분 알고 있었다
그러나 그 시설상 좋은 장점이 신규 회원을 끌어들이는 일부의 조건은 될 수 있었지만 충성스런 회원으로
붙잡아드는 결정적인 요인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냈다
즉 좋은 시설과 다양한 운동 시설등이 회원의 재 등록을 높이는 결정적인 요소가 아니라는 것이다
회원들이 체육관에 오는 이유는 트레드밀에서 땀을 흘리며 오르지 살을 빼기 위한 목적, 그 이상을
원하고 있는 것이다
운동을 하면서 인간적인 교감을 원하고 있으므로 그 욕구를 충족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욕구 충족은 센터 입장시 직원들이 이름을 불러주며 반갑게 맞아 주고 함께 운동하는 친구를 사귀거나
아니면 혼자 운동하기 보다는 단체로하는 에어로빅이나, 스피닝 클레스에 참여를 하게 되면 출석율이
높아지고 그것이 재 등록으로 연결이 될수 있다.
운동은 고통과 지루함을 항상 동반함으로 혼자 하는 운동은 중도에 포기할 확률이 매우 높다
에어로빅, 댄스, 스피닝, 요가 등의 단체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를 하면 고통과 지루함을 경감시키고
함께하는 동료가 생겨 좀더 오래 할수 있다
또 함께 운동하는 친구나 그룹을 만들어 두면 매일 서로에게 관심과 격려로 자연스럽게 헬스클럽 출근부에
발 도장을 더 찍을 수 있다
그것도 어렵다면 헬스클럽 직원에게 커피라도 사주며 의도적으로 친구를 만들어 두면 클럽 출석율을
훨씬 높일수 있다.
인간 관계의 그물에 날줄과 씨줄로 엮이고 싶어하는 나약한 우리의 본성이 함께라는, 우리라는 그물속으로
경도(傾倒)되어 해바라기를 하고 있는 우리의 본성을 잘 이해 하면 헬스클럽 문턱을 자주 넘나들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