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길동 Dec 20. 2023

작은 방이 둥지 같았다.

https://blog.naver.com/pyowa/223298917297


집주인에게 전화가 왔다. 누수 때문에 아랫집에 물이 샌다고 한다. 대공사가 시작됐다. 안방 바닥을 다 뜯고, 배관을 다시 깔고 흙과 자갈을 넣고 시멘트로 덮었다. 당연하게도 집 안 모든 짐은 안 방 밖으로 나왔다. 나온 짐들은 갈곳을 찾지 못하고 거실과 서재에 여기저기 쌓여 있다. 시멘트가 굳는데 일주일은 걸린단다.



잘 수 있는 방은 하나 남았다. 졸지에 단칸방이 되었다. 작은 방에서 네 명이 자게 되었다.



언제부터인가 가족이 모이는 곳은 거실이 되었다. 사무실이나 카페 처럼 소파에 앉아서 티비를 보고, 무언가를 먹다가 잘 때는 다 각자의 방에 흩어져 잔다. 그러니 서로의 체온을 느낄 일도 없고, 쌔근 거리는 숨소리도 들을 수 없고, 뒤척이며 이불을 마는 모습도 볼 수 없게 되었다.



다닥다닥 붙어 자는 아내와 아이들을 보니, 작은 방이 둥지 같았다. 둥지에 바싹 붙어서 꿈틀거리는 아기새와 둥지를 딛고 서 있는 어미새가 떠올랐다.



꿈틀거리던 아기새는 어느 날 날게 되고, 어미새는 자기가 그랬듯이 아기새를 떠나 보낸다. 작은 둥지를 보며 생각하겠지, 나의 아이들은 지금쯤 어디를 날고 있을까. 나도 언젠가 그렇게 되겠지.




작가의 이전글 같은 날이 반복된다면 행복할까? 못할 것도 없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