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길동 Feb 19. 2024

삶에서 관성 같은 건 없다.

(미술가 정진C의 아무런 하루, 정진)(3/4)

https://blog.naver.com/pyowa/223358010165



무언가 이뤄내려면 힘이 필요하다. 끝이 보이지 않으니 힘을 낼 수 없는 사람도 있고, 끝이 보여도 힘이 부치는 사람도 있다. 힘을 내 마침내 이뤄내는 사람도 있다.



관성의 법칙이 있다. 외부의 힘이 가해지지 않는 한 운동하는 물체는 계속 그 상태로 운동하려 한다는 과학법칙이다. 



관성의 법칙은 실험실의 법칙이다. '외부의 힘이 가해지지 않는' 현실 공간은 없다. 삶의 곳곳에 마찰력이 있고, 대항하는 힘도 있으며, 무엇보다 내가 변해간다. 삶에서 관성 같은 건 없다. 내가 힘을 내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기껏 밀고 왔던 것 마저도 다시 밀려 내려간다.



혼자 살았을 때, 삶은 혼자라는 것을 섬뜩하게 알게 된다. 허물처럼 벗어놓은 옷은 내가 치우지 않으면 며칠이 지나도 그때 순간으로 구겨져 있다. 발로 툭 차면 조금 뒤척여 거기에 며칠동안 구겨져 있다. 



'이쯤이면 되었다'고 힘을 빼면, 다시 '원래 어디쯤'으로 밀려 내려올 것이다. 



'외부의 힘이 가해지지 않는' 현실공간은 없으니, 내가 힘쓰지 않으면, 여러 힘에 밀려 떠돌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생각할 때에야 내 생각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