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데로샤 Jan 31. 2023

내복이 필요한 날

한파경보가 내린 날 헌혈 캠페인을 나갔다

나는 평소 내복을 입지 않는다. 불편하고 갑갑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도 내복 하의 하나는 필수로 갖고 있다. 동절기에 요긴하게 입을 날이 있기 때문이다. 설 명절 마지막 날 오후, 서랍 안에 있어야 할 내복을 찾고 있는데 도통 내 눈에 보이지가 않았다. “여보 내 내복 못 봤어?”하고 큰 소리로 아내를 부르니, “사 줘 봐야 소용도 없어. 옷 정리하면서 안 입는 거 싹 버렸어.”라고 말하는 게 아닌가. 맙. 소. 사. 내일이 바로 내복을 입어야 할 날이건만 말하지도 않고 버리다니. 안 쓸 돈을 다시 쓰게 생겼다. 그렇게 나는 내복을 사러 집을 나와 길 건너 BYC에 갔다.

    

내복을 찾은 건 헌혈 캠페인에 나가기 위해서였다. 명절 전 혈액 보유량이 계속 3일 치를 밑돌았다. 연휴가 지나면 보유량이 더 낮아질 게 자명해서 회사에서는 자체 대책회의를 열었다. 연휴 끝나고 첫 출근하는 25일 오후에 캠페인을 하자는 안건이 올라왔다. 듣고 있던 나는 이왕 할 거면 교통량이 많은 아침 출근시간에 캠페인을 하는 게 어떻겠냐고 의견을 냈는데, 그 의견이 반영되었다. 겨울이니 추운 거야 당연하고 캠페인 나가는 것도 한두 번이 아니지만 그날이 한파경보가 예보된 날인지는 나중에야 알았다. 워낙 강추위라 안전 문제가 걱정되었지만 미룰 수 있는 상황도 아니어서 직원들은 예정대로 캠페인에 참가하기로 했다.

   

패션 용어 중에 TPO(Time, Place, Occasion)라는 게 있다 시간과 장소와 상황에 맞게 옷을 입으라는 의미다. 패션에 둔감한 나도 동절기 거리 캠페인을 위해 챙겨야 할 의상과 소품 정도는 체득하고 있다. 추위를 피하려면 먼저 따뜻한 외투를 준비하고 얇은 옷을 여러 겹 챙겨 입어야 한다. 내복은 필수이고, 양말은 두 겹 정도 신어줘야 하고, 귀도리도 착용하고, 장갑과 핫팩도 빼놓을 수 없다. 그런데 필수아이템 중에 하나인 내복이 사라졌으니 다시 사러 갈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1월 25일 아침은 혹독하게 추웠다. 청주의 아침 기온은 영하 16도. 나는 집 근처에 사는 P팀장님을 태워서 청주 상당공원으로 향했다. 오늘 캠페인에 참가하는 인원들은 팀별로 1~2명씩 총 10명. 우리는 큰 사거리를 중심으로 인원을 반으로 나눠 현수막과 피켓을 들었다. 나는 현수막의 한쪽을 붙잡고 섰다. 현수막에는 ‘혈액이 많이 부족합니다. 헌혈에 동참해 주세요.’라는 글귀가 적혀 있었다. 신호가 바뀌고 차량이 신호대기하면 사람들은 우리 쪽 현수막을 보았다. 투명한 버스 유리창 안으로 사람들이 고개를 돌려 쳐다보는 시선을 느낄 수 있었다.


추운 날이지만 걸으며 몸을 움직이면 덜 추울 수 있는데 제자리에 서서 캠페인을 해야 보니 추위가 더 느껴졌다. 해가 건물 위로 완연히 오르면 조금 나을 텐데 오늘따라 왜 이리 늦게 떠오르는지 자꾸 신경을 쓰니 시간만 오히려 더디게 느껴졌다. 몸 중에서는 손마디 끝과 발가락 끝이 가장 추웠다. 혈액순환이 안 돼서 그런가 싶었다. 모두 마스크를 쓰고 있었는데, 후배 K는 눈썹과 눈썹 사이에 하얗게 얼음이 맺혔고, 나도 마스크 안으로 축축하게 젖어 있었다. 그렇게 우리는 아침 캠페인을 잘 마쳤다. 이슈가 되었는지 방송사도 나와 촬영을 해 갔다. 소품을 모두 정리하고 직원들은 몸을 녹이기 위해 가까운 커피숍에서 따뜻한 차를 간단하게 한 잔씩하고 사무실로 귀원했다. 차 마시는 중에 아내에게서 ‘살아 있어?’라고 문자가 와서 잘 끝나고 차 마신다고 답변을 보냈다.


올 겨울은 눈도 많고 추위도 매섭다. 날이 추우면 사람들은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혈액은 매일 필요하고, 헌혈은 비대면으로 가능하지 않다. 어떻게든 사람들을 헌혈차량이나 헌혈의집으로 이끌어내야 헌혈도 이루어질 수 있다. 그래서 혈액원에 근무하면 혈액이 부족할 때 캠페인에 나서는 것도 일이다. 사무실로 돌아가 업무를 하는데 아침부터 추워서 그런지 한기가 남고 일찍 피곤이 몰려왔다. 그래서 일 끝나자마자 곧장 집으로 퇴근했다. 집으로 돌아와 따뜻하게 샤워를 하고, 쉬면서 아내에게 한 마디 건넸다. “여보 나 내복 언제 입는지 알겠지? 그러니 내복 버리지 마.”라고.


p.s. 다행히도 주말 지나 혈액보유량은 잠시 4일 치를 넘어섰다. 다시 오르락내리락하겠지만.

매거진의 이전글 1월에 아파트 헌혈을 많이 가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