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 어떤 한 분의 주요 고민이 담긴 글 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상황은 대충 이랬습니다.
- 30대 초반 - 무직(얼마전 퇴직) - 주로 생산 교대직 몇 개월씩 취업/퇴직 반복 중 - 단타 위주의 용돈벌이식 주식 투자 중 - 약간의 지병이 있음(불치병은 아님) - 취미는 홈트레이닝 정도의 운동, 만화책 독서 등 -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음 - 자존감이 매우 떨어져 있음
이 분은 얼마전에도 퇴직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주식 단타로 월급의 반 정도를 날렸다고 하셨어요. 최근에는 '주식 수급 단타' 관련 책을 빌려오셨더라고요.(TMI 이 책의 저자가 제 친구입니다.)
소중한 내 삶의 우선순위 정하기
1. Mind Set
- '나는 안돼' 라는 마음가짐 부터 버리기
우리는 백세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지병 없이 무난한 삶을 산다고 가정할 때 약 80~90세 까지는 살겠죠. 그 이상 살 수도 있고요.
50대에 명예퇴직 한 분들도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등의 면허(자격)를 취득하거나 도배, 미장, 용접 등의 기술을 배우는 등 제 2의 삶을 펼쳐나가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고, 건강이 허락한다면 이 때부터 시작하더라도 족히 20년은 더 스스로 수입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구조입니다.
30대 초반이면 아직 인생의 3분의 1수준만 온겁니다.
"나는 하는 일 마다 되는게 없어" 라고 생각하기 전에 내가 얼마나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였는지 부터 생각해야 합니다.
2. 근로소득이 일순위
- 전문 자격, 기술 공부하기
제발 당장 주식 단타를 그만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주식, 펀드, 부동산 투자 등 남들이 하는 투자는 다 하지만, 근로소득 외에 여유자금으로 하는 것이지 이것이 일순위가 될 수는 없습니다.
많은 부자들도 하나같이 이야기 합니다. 노동의 가치는 위대하고, 노동소득(근로소득)은 신성한 나의 시간과 노력, 육체적/정신적 힘과 고통 등을 갈아넣어 만든 결과물이라고...
일단 메인으로 쭈욱 할 수 있는 일을 만들어야 하는데, 조바심을 내지 말고 지금이라도 어떤 기술을 배우거나 자격 공부를 해보는게 어떨까 합니다.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지만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세요.)
단, 기간의 목표는 있어야 합니다. '일년 안에 이 자격증을 따겠다, 이 시험에 합격 하겠다..' 등등
내가 하는 일에 자부심과 가치를 부여하는게 중요합니다. 내 자격으로, 내 기술로 시작하는 일..
단순 생산직을 비하하는 건 절대 아니지만,(이 분들은 아마 이십대 초반부터 시작하여 지금은 배태랑들이고 오퍼레이팅에 자부심이 있겠죠..생계, 책임감을 위해 하는 분들도 많지만요..) 삼십대 초반에 입사, 퇴직을 반복하는 이유는 그 일에 가치를 못느끼고, 흥미도 없을 뿐더러, 자부심도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힘들기만 하고 퇴사 생각만 드는 것일 겁니다.
정리하자면, 어느 기간까지 전문 자격증 공부를 하고 취득해서, 그 관련된 일을 시작할 것.
+@ 안정된 이후에 여윳돈으로 주식 투자 할 것.
3. 삶의 루틴(Routine) 만들기
- 더 건강하고 부지런하게
시간이 많을 수록 더 부지런하고 계획적으로 가치 있게 사용해야 합니다.
남들은 직장에서 빼앗기는 귀중한 시간을 본인은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이불부터 개고, 세수하고, 조깅을 하든 홈트레이닝을 하든 운동을 하고, 주식에 관심이 많으니 아침 경제 뉴스도 보고, 간단한 식사를 한 뒤, 메인 일과를 시작하는 겁니다.(자격, 기술 등 공부부터..)
그리고 치료해야할 건강상의 문제가 있다면, 지금 쉴 때 집중 치료를 통해 정상화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하기 전에 건강을 회복해놔야 건강 악화로 인해 일을 그만두는 확률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다면 정기적인 일정에 반영하여 누락되지 않도록 관리 해야 합니다.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은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기본적이지만 핵심적인 몇 가지만 나열해봤습니다.
저는 항상 복잡한 난관에 부딪혔을 때, 흰 A4용지 한 장과 펜을 꺼내듭니다.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가'를 맨 위에 먼저 적고, 현실과의 Gap을 줄이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해야 하는지 그 밑에 항목을 적어나갑니다. 그럼 거의 다 정리가 되고, 그 안에서도 작은 목표가 생기며 그 작은 목표를 이뤄나가다 보면 대부분 문제가 해결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