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의빌더 김석욱 Aug 07. 2024

04. 본인만의 특별한 고난은 특별한 힘을 만듭니다.

모든 고통의 원인은 성장의 원천입니다.

04. 본인만의 특별한 고난은 특별한 힘을 만듭니다.     


          

무거운 중력이 주는 고통이 강인한 근육을 성장시키죠.

어떻게 그 중력을 다루느냐에 따라 각각 개성 있는 몸이 완성이 되죠.

달리 말해, 어떻게 어떤 고통을 내 몸에 견디게 하느냐에 따라 고유한 육체가 만들어 집니다.

맨몸 운동이든, 크로스핏이든, 역도든, 보디빌딩이든, 체조든 또 상체 운동에 집중하든, 하체 운동에 집중하든, 어떻게든 다양한 고통은 다양한 결과를 만듭니다.     

반면, 평범한 행복은 평범한 나약함을 만듭니다.     



아주 나태하게 살면 말입니다. 근육을 쓰지 않고, 움직임을 최소화하며, 섭취하는 음식의 칼로리 량은 높게, 고탄수화물, 고지방 식이를 하게 되면, 그것을 하는 모두가 너나할 것 없이 비만해지면서 약해집니다. 그 누구든 가리지 않고, 공통적으로 개성 없이 흘러내릴 것 같은 지방에 파묻힌 나약함을 만듭니다.     

특별한 힘은 고유의 고통에서 옵니다.     



이 원리는 모든 분야에 적용이 됩니다.     



모든 사람은 본인만의 고유한 고통을 갖고 있습니다. 고유한 힘든 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조부모님 세대가 힘들었다고 하더라도, 부모님 세대도 나름의 힘듦이 있었고, 또 제 세대도 나름의 힘듦이 있죠.      

그리고 제가 갖고 있는 나름의 고통이 있고, 제 친구가 갖고 있는 나름의 고통이 있을 것이고, 또 지하철 옆자리에 앉은 이름 모를 사람도 나름의 고통을 갖고 있겠죠.     

돈이 없어서 힘들 수도 있고, 육체가 약해서 힘들 수도 있고, 목소리가 아주 작아서 힘들 수도 있고, 키가 작아서 힘들 수도 있고,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해 힘들 수도 있죠. 이런 각각의 힘듦을 이겨내는 과정에서 본인만의 특별한 능력이 개발됩니다.     



모든 고통의 원인은 성장의 원천입니다.     

난제로 여겨지는 수학문제를 풀며 고통을 받으면, 수학자로 성장하겠죠. 난치병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고통을 받으면, 명의로 성장하겠죠. 인간의 복잡한 감정을 잘 전달하기 위해 소설을 쓰며 고통을 받는다면, 소설가로 성장하겠죠. 또 다른 특별한 문제를 갖고 씨름한다면, 그 특별한 분야에서 능력 있는 힘 있는 사람으로 성장을 할 것입니다.     



돈이 없다면, 그 상황을 이겨내는 것도 특별한 능력이 될 것이고, 육체가 약하다면, 그 상황을 이겨내는 것도 특별한 능력이 될 것이고, 키가 작다면, 그 상황을 이겨내는 것도 특별한 능력이 될 것입니다.     

지금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불만스러운 그 고통의 원인이 사실 당신을 가장 특별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원천입니다.     



지금, 당신을 괴롭히는 그 고통에 감사한 마음으로, 극복하여 성장하겠다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오늘 하루도 힘내봅시다.     

이전 04화 03.우리는 정답을 다 알고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