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태관 Aug 03. 2021

대한민국 최대의 클래식음악축제

상생의 문화전략 문화예술기업메세나

김태관 문화예술학 박사(제주아트센터 공연기획자, 제주대학교 겸임교수,제민일보 비상임 논설위원,한국관악협회 제주도지회 부회장) 


대기업 한화그룹과 클래식음악 축제의 콜라보 

지난 3월 30일부터 우리나라 최대의 클래식음악 축제인 한화와 함께하는 교향악축제가 예술의전당에서 성남시립교향악단 금난새의 지휘로 시작되었다. 4월 22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축제는 올해 총 21회 일정으로 진행되면서 2012년 이후 최대 규모와 최장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는 예당의 개관 1주년을 기념하여 1989년부터 시작한 우리나라 클래식 축제의 상징으로 자리잡으며 매해 쉬지않고 진행되고 있다. 특히, 2000년부터는 교향악축제에 대한 후원을 통한 한화그룹의 메세나 활동은 한화클래식 및 청소년오케스트라 등으로 다양해지면서 기업이미지가 좋아지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대기업의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은 매해 확대되면서 클래식 분야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기업메세나: 대기업과 문화예술의 다양한 만남

전국 250여 개 문예회관과 500여 명의 공연기획자, 300개 공연예술단체 등 문화예술계 종사자와 기획자 및 예술경영 관계자 총 2천여 명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문화예술 축제로 성장한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은 2008년부터 시작되어 매해 여름 제주 표선해비치 호텔과 도내 문화예술공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개최되고 있고, 그 중심에는 현대기업의 지원과 지자체의 정책이 맞물려, 기업과 지자체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마켓 중심의 순수예술 축제로 제주를 대표하는 여름음악 축제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리움미술관과 호암미술관 및 아트홀 등을 지원하는 삼성문화재단, 그리고 서울 강남에 위치하여 고급 공연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LG아트센터, 영재예술가 발굴 및 이를 지원하는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서울종로에 위치한 두산아트센터와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는 두산문화재단, 전남 여수에 위치한 복합문화예술공원 GS칼텍스 예울마루, 2016년 잠실 롯데월드몰 8층에 위치한 클래식 전용공간인 롯데콘서트홀 등은 기업메세나의 좋은 사례로 볼 수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자 지역발전을 위해 문화예술을 지원하는 기업메세나(Mecenat) 프로그램은 기업측에서는 이윤의 사회적 환원이라는 기업윤리를 실천하는 것 외에, 기업이미지까지 높일 수 있어 기업운영의 전략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프로그램이다. 

제주의 경우를 보면, 제주은행이 수년동안 제주국제관악제를 재정 지원하면서 초기 열악하였던 축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역 기업으로서 기업메세나를 실행하였고, 제주국제합창제는 지난 2004년에 ‘농협’으로부터 기업협찬을 통해 지역의 문화예술 단체와 음악축제를 지원하여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다. 또한 농협은 민간합창단을 조성하여 합창단 운영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서 재정지원과 예술단체 운영 등의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 

 상생의 문화전략 문화예술기업메세나  

문화가 국가와 지자체 운영 기조의 주요정책으로 대두되면서 문화를 이루는 핵심콘텐츠인 예술 분야가 그 어느 때보다 주목받고 있다. 특히,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공공지원은 국가 문화정책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다루어지면서 기업메세나처럼 문화, 교육, 복지, 경제, 사회 분야에서도 함께 콜라보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확대되고 있다. 문화에 대한 다양한 지원정책은 안으로는 정부의 효율적인 지원정책을 바탕으로, 밖으로는 대기업의 지속적인 사회 환원정책이 적절하게 조화될 때 최고와 최선의 효과를 낼 수 있다. 현대사회 자본주의 시장논리에서 예술 분야가 자생력을 갖고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부의 다양한 지원정책과 대기업의 지속가능한 사회 환원정책 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고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이러한 사례를 장려하여 기업과 문화예술이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정책적 전략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전 10화 예술경영마케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