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창수 Aug 15. 2024

자신답게 살아가는 삶

자신을 지키며, 자신답게 살아가는 삶
그것은 자신의 신념을 지키며 살아간다는 의미이다.
또한 흔들리지 않은 가치관을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양심에 맞게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오래 전에 회사  음식점 사장님과 얘기를 한적이 있었다.
대기업을 다니다가 그만두고, 음식점을 차려서 한다고 했다.
50대 초반의 젊은 나이로 창업시장에 뛰어든 것이었다.
왜 대기업을 그만 두었는 지 궁금했다.
그랬더니 일반 사무직으로 근무하다가 회계, 계약업무를 하게 되었단다.
계약할 때 위로 상납하는 커미션이 있었다고 한다.
그것까지는 견딜만 했다고 한다.
상호간 암묵적인 커미션이 정해져 있었다고 한다.
윗분이 바뀌면서 그 암묵적으로 정해진 커미션 비율을 높였다고 한다.
자신이 그 업무와 맞지 않음을 그제서야 깨달았다고 한다.

그 일이 맞지 않아서 부서이동 등 다른 방법을 생각했지만, 잘 안되었다고 한다.
퇴직의 선택 뿐 다른 여지가 없었다고 한다.
그리고 지금은 돈은 잘 못벌지만 마음은 행복하다고 했다.

자신을 지키며, 자신답게 살아가는 삶
그것은 자신의 신념을 지키며 살아간다는 의미이다.
또한 흔들리지 않은 가치관을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양심에 맞게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고마운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