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타래 May 01. 2020

당신은 당신 자신으로 살고 있나요?

지원자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네 저의 장점은 OO이고, 단점은 XX입니다. 그래서~~~~


거짓말이었다. 2015년부터 1년 반 동안 많은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통해서 그럴듯하게 꾸며진 거짓말이었다. 대학졸업과 군대 전역까지 나는 생각이 많지 않은 편이었다. 그저 당장의 시험과 일에만 관심을 가지고 업무가 끝나면 동기나 친구들과 게임하고 놀는게 전부인 삶을 살았다. 나를 되돌아 보는 것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고, 또 그럴만한 사건을 겪은 것도 아니었기에 그저 흘러가는대로만 살았다. 그렇게 사회에 나가서 벽에 부딪혔고, 첫사랑과도 좋지 않게 헤어지면서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도대체 나는 누구일까?



어찌어찌해서 취업에 성공했다.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했고, 그저 연구원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싶어했었다. 외국계 전자부품 회사에서 전자부품을 설계하고 연구하게 되었지만, 입사 2달도 되지 않아 후회를 했다. 표면적인 이유로는 웬만한 한국 기업보다 더 보수적인 일본계 기업문화와 평균 14시간의 근무시간이었다. 하지만 진짜 이유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아니었고, 하고 있는 일에서 의미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저녁 10시에 퇴근하고 카페에 가서 다시 취업 준비를 하기 시작했다. 도대체 나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1년만에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로 이직했다. 우리나라 최고의 대기업에서 반도체 라인의 설비엔지니어로 일을 하고 있다. 나이에 비해 많은 임금과 복지, 그리고 생각보다 덜 보수적인 문화와 좋은 부서원들을 만나서 지금까지 일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도 행복하지 않다. 내가 하고 있는 일에서의 의미, 나의 흥미, 나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나의 가치관을 아직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문제점과 불평이 눈에 보인다. 내 인생의 의미는 무엇일까?



<한달자기발견>의 1일차 질문은 "당신은 당신 자신으로 살고 있나요?"이다. <어떻게 나답게 살것인가>라는 책 저자의 테드 강연과 인터뷰 영상을 보면서 나를 되돌아보게 되었다. 행복을 좇으면 행복이 찾아오지 않고, 삶의 의미를 찾으면 삶의 충만함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한다. 삶의 의미는 내가 왜 사는가라는 질문의 답으로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할 것 같다.


오늘부로 내 삶의 목표가 조금 바뀐 것 같다. 그저 행복한 삶이 아니라 내가 살아가는 이유를 찾는 것으로 말이다. 진짜 나의 흥미, 나의 장점과 단점, 내 솔직한 모습 등을 찾아서 진짜 나다운 삶을 살고 싶다. 행복을 좇아 순간만 행복한 것이 아닌 내가 사는 이유를 위해 노력해 나가는 삶을 살고 싶다.




참고 : <어떻게 나답게 살것인가>

작가의 이전글 부자의 스승에게 듣는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