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그네 한 Apr 25. 2022

이집트 카이로의 젊은 여성들

난 나의 삶이 더 중요해요.

고대 이집트의 여성들

고대 이집트뿐만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 '여성'은 '남성'의 재산으로 여겼다. 현대와 들어와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여성의 지위가 많이 향상되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여성은 남성에 비해 충분한 권리를 누리지 못한다.


이집트는 이슬람교를 믿는 무슬림들이 다수 살고 있는 국가다. 우리는 이슬람교 안에서의 '여성의 지위'는 어느 종교보다 낮다고 알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을 모든 무슬림 여성들에게 적용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다. 가족, 참여하는 공동체 그리고 국가 및 지역에 따라 '여성의 인권과 차별'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다르다. 그리고 다른 종교와도 비교할 수 있는 데이터가 적기에 이슬람교가 가장 여성 차별이 심하다고 확증 지어서 말하긴 어렵다. 특히 다양한 형태의 무슬림들이 모여사는 이집트는 더욱 그렇다.


카이로의 밤거리 - 늦은 밤 젊은 남성과 여성이 함께 식사를 먹는다.

5  이집트에 처음 왔을 때만 해도 밤거리에 나와 있는 사람들은 중년의 남성들이 많았다. 축구를 좋아하는 이집트 남성들은 길거리 카페에 앉아 5파운드(300) 짜리 커피와 '시샤(물담배)' 피며 TV 앞에 모여 자신이 좋아하는 팀을 응원한다. 그래서 축국 중계가 있는 밤의 거리는 남성들의 함성소리가 여기저기에서 들렸다. 하지만, 지금은 카이로 거리에 중년 남성과 더불어 젊은이들이 여기저기에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11, 12시가 넘었지만 10 또는 20대의 남성들과 여성들이 음식과 음료를 마시며 자기들만의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카이로의 어느 늦은 밤거리. 난 한번 젊은이들이 모여있는 야외 카페에 가서 음료를 시켜놓고 혼자 앉아 있어 보았다. 호기심이 많은 10대의 젊은이들이 영어로 말을 건넨다. 현지인이 주로 모여있는 카페에 외국인이 혼자 앉아 있으면 그들이 신기하게 쳐다보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이집트에는 영어를 아주 잘하는 젊은이들이 많다. 어떤 이들은 외국인과 영어로 이야기를 하며 영어 말하기 연습을 하길 원한다.


아저씨는 어디에서 왔나요?
한국에서 왔어요. 당신들은 왜 이 늦은 밤에 나와 이렇게 놀고 있나요? 오늘 집에 안 들어가나요?
네. 내일은 금요일 휴일이니 새벽까지 친구들과 놀다가 집에 들어갈 거예요.
여기 여학생은 늦게 집에 들어가도 괜찮나요? 집에서 엄마, 아빠가 걱정 안 해요? 한국에선 당신처럼 젊은 여성이 밤에 늦게까지 집에 들어오지 않으면 집에서 걱정을 많이 해요.
(한 여학생이) 나의 삶인데요. 엄마, 아빠의 삶이 있듯이 저도 나의 삶이 있어요.


오픈카를 타며 도로를 질주하는 이집트 젊은이들

아랍 나라, 이슬람 종교. 다른 나라에 비해 보수적일 듯한 가정과 사회에서 젊은 남성뿐만 아니라 히잡을 둘러쓴 여성들까지도 짝을 이루며 밖으로 나온다. 다른 아랍국가들의 거리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이집트 특히 카이로나 알렉산드리아의 거리에선 자유분방한 젊은 여성들을 아주 쉽게 볼 수 있다. 이들의 자유분방함은 다른 서양 국가나 한국의 젊은 여성들과 크게 달라 보이지 않아 보인다.


한국어 센터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여성들


전 세계적으로 한류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이집트도 한류의 바람은 어느 나라 못지않게 뜨겁다. 카이로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센터가 몇 개 있는데 그곳을 찾는 젊은 이들 중 98%가 여성들이다. 많은 여성들이 K-pop, K-drama, K-food에 매료되어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의 문화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다. 그리고 결코 싸지 않은 한국어 수업료이지만 그들은 자신의 지갑을 열뿐만 아니라 그들의 부모들도 딸들을 위해 투자한다. 그리고 딸의 한국 유학 문제로 부모가 직접 상담을 하고 수업이 끝나는 시간까지 차 안에서 기다려 주기도 한다. 한국어 센터에 오는 20대 후반, 30대 초반의 젊은 여성들과 이런 대화를 나눠보았다.


남자 친구가 있나요? 집에서 부모님들이 결혼하라고 하지 않나요?
남자 친구는 있어요. 하지만, 집에서는 나에게 결혼 이야기는 하지 않아요. 우리 부모님은 나에게 나의 삶을 살라고 말씀하세요. 그래서 난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살 거예요.
평소 종교 생활은 어때요? 히잡을 쓴 것을 보면 부모님이 그래도 신앙이 있으실 듯한데요.
저도 무슬림이에요. 하지만, 아빠, 엄마에 비해 종교의 열심은 없어요. 저희 부모님은 저에게 종교 활동을 거의 강요하지 않으세요.  저 역시 신앙보다 나의 꿈이 먼저예요.
한국어를 배워서 무엇을 하고 싶나요?
(20대 후반, 30대 초반의 여성들) 제가 나이는 좀 있지만 한국어를 열심히 공부해서 한국에 가고 싶어요. 그곳에서 한국 기업에 들어가 일을 하고 싶고 한국에서 살고 싶어요.


시간이 지날수록 젊은 여성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더욱 크게 내며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살아간다. 그들의 가정, 사회, 문화, 오래된 종교의 관습도 이젠 그들을 막아설 수 없다. 어쩌면 내가 본 것이 아직은 소수 여성들의 모습일 수 있다. 나 역시 특정 지역, 장소에서만난 여성들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확실한 사실은 이집트의 아랍 여성들이 정말 많이 변하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확신하기는 아랍의 여성들은 더욱 자신의 삶을 위해 더욱 밖으로 나올 것이다. 그로 인해 이집트 사회 역시 어떠한 변화들이 일어날지는 시간을 갖고 지켜 볼 일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나 사-이디(أنا صعيدي)'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