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맥 매카시, 『평원의 도시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와 『로드』의 작가 코맥 매카시의 이른바 ‘국경 3부작’의 마지막 작품이다. ‘국경 3부작’에는 들어가지는 않지만 다음의 작품을 예견케 하는 『핏빛 자오선』을 발표하고, 1992년에 『모두 다 예쁜 말들』, 1994년에 『국경을 넘어』, 그리고 1998년에 『평원의 도시들』을 발표함으로써 국경 3부작을 완성했다(『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와 『로드』는 각각 2005년, 2006년에 발표한 작품으로 나중에 발표한 작품일수록 평단과 대중들의 관심을 점점 더 많이 받는, 드문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평원의 도시들』에서는 『모두 다 예쁜 말들』의 존 그래디 콜과 『국경을 넘어』의 빌리 파햄이 만나고 있다. 존 그래디는 열아홉 살, 빌리는 스물여덟 살. 국경 근처 도시 엘패소 근처 목장에서 함께 거의 형제처럼 지낸다. 서로 상처로 점철된 지난날을 일과 우정으로 극복해나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다 국경을 이루는 강 건너 멕시코의 도시 후아레스로 놀러 갔다 존 그래디는 어린 창녀 막달레나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막달레나라니... 의미심장하지 않은가). 막달레나는 빚에 팔려 왔고 몇 번이나 탈출을 시도했지만 실패하고 매음굴에서 몸을 팔고 있는 신세였다. 사랑에 빠진 존 그래디는 그녀와 결혼을 결심하고, 매음굴에서 탈출시킬 계획을 짠다. 그의 성품은 겉보기에 멀쩡한 말을 보고 말굽에 이상이 있음을 알아차릴 정도로 세심하고, 송아지를 습격한 들개 떼를 소탕한 후 강아지를 구출하여 키울 만큼 정이 많다. 아마도 그런 세심함과 상처 받은 이들을 외면하지 못하는 성격 때문에 사랑에 빠지고, 위험에도 불구하고 그런 결정을 내렸던 것이다.
결국 계획은 실패로 돌아가고, 막달레나도 존 그래디도 목숨을 잃고 만다. 그리고 시간을 훌쩍 지나 이제 일흔 여덟이 된 빌리를 비춘다. 그는 바로 목장을 떠나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고 있다. 무려 50년을. 그 시간 동안, 멕시코에서 죽은 동생과 존 그래디를 그리워한 것일까? 어쩌면 슬픔과 참담함이 습관이 되어 그를 떠돌게 만들었을 것이다. 의식하지 않아도 내면화되어 버린 슬픔은 정작을 방해했을 것이다. 그 시간 동안 그의 주변에서 많은 이야기가 만들어졌겠지만, 과거 이야기의 주변 이야기처럼, 산란되어 버린 것은 아니었을까? 너무나도 강력한 기억이 다른 이야기들을 밀어낸 것은 아닐까?
소설에서는 존 그래디도 빌리도, 그들의 감정을 직접 이야기하지 않는다. 모두 대화와 행동으로 짐작케 한다. 슬프다 하지 않고 슬픔을 표현하고, 분노한다 표현하지 않고 분노를 표현하고, 비참하다 하지 않고 비참함을 표현한다. 그러면서 그 감정이 온 평원에 퍼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