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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NA Nov 22. 2020

조지 손더스의 세계를 처음 접하다

조지 손더스, 《12월 10일》


솔직히 말해서 이 단편집의 소설들을 이해하는 데는 조금 시간이 걸린다그냥 읽으면서 이 소설이 무엇을 이야기하는 건지 아는 게 아니라 다 읽고 나서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하다이게 뭐지하는.

 

그렇다고 난해하다고 할 수 있을까그건 아니다난해하다기보다는 좀 걸리적거리게 하면서 시간을 지체시켜 생각해보도록 한다고 해야 할까그 과정에 의미를 두는 소설들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들의 배경은 대체로 현실적이지 않다. <거미머리 탈출기>에서는 교도소 내의 연구시설이 배경인데거기서는 화자를 비롯한 여러 남녀 재소자들을 대상으로 아직까지는 현실화되어 있지 않지만어딘가에는 있을 것 같고어쩌면 언젠가는 가능할 것 같은 약들의 효과를 시험하고 있다. <셈플리카걸 다이어리>에서는 셈플리카걸이 등장하는데이들은 여러 제3세계 국가들에서 돈을 벌기 위해 미국으로 건너온 여성들로뇌를 마이크로라인이라는 줄로 꿰어서 높은 곳에 매달려서 흰옷을 휘날리며 정원을 장식한다존재하지는 않지만존재할 지도 모르고또 그 비슷한 상황은 반드시 존재하는 존재들이다(솔직하게 이게 무언가 인터넷에서 검색해 봤다). <12월 10>은 어떤가여기서는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하지만 용감한 한 소년과 호수에서 자살을 기도하는 한 말기 암 환자가 등장한다없지 않을 것 같지만그렇다고 현실적이지도 않은 이야기다이 소설들 말고도 다른 소설들도 그런 현실적이지 않으면서도 매우 현실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다.

 

또한 조지 손더스는 이런 이야기들을 표현하는 방법을 매우 다양하게 채택하고 있다실험적이라고 하기에는그래도 소설적 기법이지만그렇다고 전통적인 소설의 기법은 아니다그래서 읽히지만 쉽게는 읽히지 않는그런 소설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가 은유하고비판하고혹은 비아냥거리고또 좌절하는 세계가 어떤 곳인지는 분명하다그러나 조지 손더스의 소설이 메시지만을 내세우는 소설이 아니라는 점그렇다고 흥미 위주의 소설도 아니라는 점 등등이 그의 소설이 자리한 위치가 매우 독특할 것이라는 걸 예상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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