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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윤복, 김득신, 정선의 그림, 천천히 감상하기

탁현규, 『삶의 쉼표가 되는, 옛 그림자 한 수저』

by E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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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영, 정조 시기 문화적으로 부흥하던 시기 활약한 세 화가, 신윤복, 김득신, 정선의 그림을 함께 본다. 신윤복은 인물, 특히 여인을 주로 그렸고, 김득신은 풍속을, 정선은 풍경을 많은 그렸다. 서로 그린 대상이나 기법은 달랐지만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에 올라선 화가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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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그들 그림의 전체적인 구도는 물론이고, 인물의 옷차림, 손짓, 표정을 세세히 이야기하고 있으며, 산의 모습, 냇물의 흐름, 건물의 모양새 등까지도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 세 화가가 그린 그림이 그렇게 세세하고 꼼꼼했으니 후대의 우리가 살펴볼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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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운 것은 화가들이 어떻게 이렇게 작은 것에도 의미를 두어 그렸을까 하는 것이다. 눈썹의 모양이며, 치마의 모양새며, 하나도 똑같이 그리지 않은 새들이며, 다양한 각도에서 본 금강산이며 화가들은 자신의 기법을 뽐내기에 앞서 그림 하나하나에 진심을 담았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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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 등에서 그림을 보거나 할 때 누구의 것, 무엇을 그린 것 정도로 이해하며 스쳐 지나갔는데, 이렇게 저자의 인도를 받아 그림의 구석구석을 살펴보게 되니 그동안 내가 제대로 본 그림이 과연 몇 점이나 있었을까 싶다. 이렇게 찬찬히 살펴보면서 마치 휴식을 하는 기분이 드는 것도 매우 독특한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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