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미림 Oct 09. 2020

모든 곳에 여름이 있듯 너도 그렇게

    사랑은 비극이고, 그대는 내가 아니며, 추억은 다르게 적히지. 어떻게 이런 가사를 썼을까. 이소라의 <바람이 분다>를 늘 감탄하며 듣는 건 그녀가 적은 가사와 목소리에 담은 그녀의 지난 사랑 때문이었고, 그 사랑에 공감하기보다는 사랑을 대하는 그녀의 태도와 감수성 때문이었다. 도대체 그녀 속에는 무엇이 담긴 것일까, 그녀는 어떤 사랑을 한 것일까, 하는 생각을 하다 보면 언제나처럼 노래에 갇혀버렸다.


ⓒAnn Savchenko on unsplash


    제주도의 여름은 춘천의 여름보다 길고 진했다. 새파란 하늘과 세상을 녹일 듯이 떨어지는 볕에 눈이 멀어버릴 것 같았고, 아름다웠다. 우리는 섬을 자주 차로 달렸다. 목적지 없이, 내비게이션의 친절한 목소리 없이. 지도를 보며 길을 이어가다가 생각지도 못한 곳에 다다르기를 좋아했다. 드넓은 초원이나 삼나무 숲 같은 곳. 조용한 바닷가 마을, 차분한 귤밭, 가만한 등대. 그러나 그 모든 곳에는 여름이 있었고 서로가 있었다.


    서로에게 기댔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거의 대부분 기대는 쪽은 나였다. 골목에서 뱀을 만났을 때도, 무거운 짐을 들고 숙소로 돌아갈 때도, 발이 땅에 닿지 않은 깊은 바닷물 속에서도 나는 그에게 기댔다. 엄청난 태풍이 불던 날 밤, 생리통 때문에 아파하는 나를 위해 비를 뚫고 약국에 다녀온 것도 그였다. 뒤집어져 고장 난 우산을 들고 숙소로 돌아온 그는 다 젖은 채로 웃으며, 비가 엄청 따갑더라고, 했었다.


    그랬기에 나의 제주도는 늦여름이었고, 그였다.


    그가 찍은 사진 속 나는 카메라 렌즈 대신 그의 눈을 바라보고 있고, 그는 나에게 자기 말고 카메라를 보라는 말을 자주 했다. 나는 그 소리가 또 듣고 싶어 두 번째 사진도 렌즈 대신 그의 눈을 바라보곤 했다. 사진은 건질 게 없었지만 그의 표정은 건졌으니 그것으로 되었다. 내가 찍는 그의 사진은 대부분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작은 게를 잡는 모습이나 운전하는 모습, 지는 해를 바라보고 있는 뒷모습이나 산을 오르는 뒷모습. 맛있는 걸 잘 먹고 있는 모습이나 책을 읽고 있는 모습. 그는 내가 찍은 사진 속 자기 모습을 부끄러워했다. 나는 그 표정도 기억에 담아두었다.


    그러므로 나의 사랑은 그의 부끄러운 표정이었고, 그였다.


ⓒAnn Savchenko on unsplash


    우리는 제주도에서 여름을 지냈고 사랑을 했다. 가수의 감수성으로 우리의 사랑을 적진 못했으나 우리는 할 수 있는 모든 것으로 서로를 담았다. 그대는 내가 아니고, 추억은 다르게 적혔을지도 모르지만, 나의 사랑은 비극이 아니라 여름이었다. 늦여름의 제주도였고, 그였다.






















작가의 이전글 아끼는 동생이 돌아가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