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책 《인공지능 투자가 퀀트》의 미리보기 글입니다.
현재 YES24 혹은 메이저 온오프라인 서점 등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섀넌의 도움으로 1,500달러짜리 실제 카지노 룰렛과 상아로 된 공을 구입하였고 초고속 영사기와 담뱃갑만한 휴대용 컴퓨터를 이용해서 공의 움직임을 계산했다. 몇 달간의 실험 끝에 그들은 초기 위치를 입력하고 첫 바퀴를 도는 속도를 알면 룰렛을 균등하게 나눈 8개의 구역 중에 어디로 떨어질지 60% 확률로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어차피 어디로 떨어질지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고, 이 정도의 정보만 아는 것으로도 원래 44.84%인 룰렛의 승률을 60%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다.
어느 정도 예측 프로그램이 완성되자 그들은 시스템을 실제로 실험하기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 먼저 소형 컴퓨터를 신발 밑에 숨기고, 얇은 선으로 스위치와 이어폰을 연결했다. 그리고 공을 굴릴 때 작은 스위치로 어느 구역에서 굴리기 시작했는지 입력했다. 한 바퀴 돌고 나면 다시 한 번 스위치를 눌러서 속도를 계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렇게 입력하면 공이 8개 구역 중 어디에 떨어질지 이어폰을 통해 ‘도레미파솔라시도’ 8개의 음정으로 알려주었다. 처음에는 공이 한 바퀴 돌 때 스위치를 누르는 타이밍이 잘 맞지 않아 결과가 자주 틀렸다. 섀넌의 사무실에서 살다시피 하며 스위치 누르는 타이밍을 일주일간 연습하고서야 원래 계산했던 것과 어느 정도 가까운 결과를 얻었다.
이제 카지노에 가서 진짜 실험을 해볼 차례였다.
소프는 두꺼운 옷을 입고 풀로 얇은 전선을 몸에 붙인 다음 보이지 않도록 피부와 머리칼과 비슷한 색으로 칠하였다. 굽이 높은 구두를 구입해 소형 컴퓨터가 숨겨져 있어도 자연스러워 보이도록 했다.
그렇게 1961년 6월, 소프 부부와 섀넌 부부는 라스베이거스로 출발하였다.
소프는 블랙잭 시스템을 실험할 때보다 훨씬 더 긴장했다.
룰렛 예측 시스템은 기계를 사용했고, 이 때문에 행여나 발각되면 빼도 박도 못하는 증거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도청이나 수색을 당할까 싶어 호텔이 아닌 근처의 모텔에서 묵었다. 섀넌이 먼저 카지노에 들어가서 적당한 휠과 의심하지 않을 만한 딜러가 있는 룰렛 게임장을 탐색했다. 그런 후에 나머지 일행들에게 눈짓을 줘서 합류하게 하였다. 섀넌은 종이에 숫자를 적으며 마치 무언가 계산하는 플레이어인 것처럼 행동해서 관심을 끌었고 그 사이에 소프가 기계 장치를 이용해 베팅하였다.
기계 장치는 잘 작동했다. 소프는 귓속에 울려퍼지는 음을 듣고서 8개 구역 중 하나에 해당하는 숫자에 골고루 베팅하였다. 생각보다 시스템이 잘 맞아서 금세 2천 달러를 벌 수 있었다. 룰렛 휠의 숫자는 연속된 숫자가 아닌 여러 숫자가 뒤섞여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어 1번 구역에는 4 옆에 21, 21 옆에 17…… 이런 식인 것이다. 즉, 다른 사람 눈에는 소프가 어떤 규칙성도 없이 아무 숫자에나 무작위로 베팅하는 것처럼 보였다.
단점이 하나 있다면 선이 자주 끊겼다는 것이다. 눈에 띄지 않도록 얇게 만들다 보니 전선이 약해서 약간의 움직임만으로도 끊어졌다. 끊어질 때마다 방에 돌아와 4명이 함께 전선을 수리하다 보니 하루 동안 베팅하면서 10번 이상씩 방을 들락날락거렸다.
예측이 어느 정도 맞아 수익을 냈지만 자꾸 끊어지는 전선에 짜증이 난 소프는 캘리 공식의 베팅 비율보다 더 높게 베팅하기 시작했다. 몇 번의 거듭된 성공으로 베팅액을 2배, 3배 높이던 소프는 더욱 자신감이 높아져서 베팅액을 최대로 늘렸다. 그러나 시스템은 게임에서 유리한 지점에 데려다만 줄 뿐 100% 예측을 해주는 것은 아니었다. 그는 연속해서 3번 패배하게 됐고 하루 종일 번 돈의 대부분을 잃게 되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옆에서 게임하던 여자가 갑자기 소리를 질렀다.
전선이 끊어지면서 소프의 피부색과 같은 선이 대롱대롱 얼굴 주변에 달려 있었던 것이다. 소프 일행은 황급히 전선을 수습하고 카지노를 도망치듯 빠져 나왔다. 다행히 카지노에서 알아채지 않은 것 같았다.
섀넌과 소프는 더 좋은 통신 방법과 기술이 나오기 전까지 룰렛 아이디어를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현재의 분장 기술과 기계로는 베팅에 집중하기 어려워 보였고, 카지노에 발각되는 순간 심각한 위험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특히나 소프는 이번 라스베이거스 여행에서 많은 것을 깨달았다. 아무리 우위에 있는 상태여도 캘리 공식을 따르지 않고 무리하게 베팅하면 순식간에 파산할 수도 있는 것이었다. 이 경험은 소프가 후에 전설적인 투자자가 되는 밑거름이 된다. 아쉬움과 안도감을 뒤로한 채 소프와 섀넌은 다시 MIT로 돌아오게 된다.
한편 소프의 논문은 미국수학협회에 통과되어 발표됐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반신반의해 그다지 큰 반향이 없었다. 그러나 그의 알고리즘이 혁신적이라고 차츰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AP 통신 기자가 그를 소개한 후 소프는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전국의 도박사들이 수학과 사무실에 전화해 논문을 구할 수 없는지 물었다. MIT에는 소프의 블랙잭 전략에 대한 편지로 꽉 차서 업무가 마비될 지경이었다. 어떻게 알았는지 소프의 집으로 전화와 음성메시지가 끊임없이 와서 그의 아내가 전화선을 끊을 지경에 이르렀다.
소프는 1961년 1월 워싱턴에서 열리는 미국수학협회 겨울 모임에서 처음으로 논문에 대한 강연을 하기로 했다. 지루하고 고고했던 수리학회는 기자들과 학자들 심지어 마피아들까지 소프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참석한 수많은 인원들로 북적거렸다. 강연이 끝나자 수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여러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꺼번에 몰려들었다. 어떤 사람은 시스템을 거액에 사겠다고 했고, 어떤 사람은 개인 교습을 해주면 돈을 지불하겠다고 했다. 라스베이거스의 큰 카지노인 사하라는 홍보 차원에서 소프에게 숙식을 무제한으로 제공한다고 하였다. 물론 다른 도박사들처럼 그의 이론도 환상에 불과하다 믿고 제안한 것이다.
소프는 다양한 사람들의 제안이 썩 내키지 않았지만 자신의 시스템을 시험해보고 싶은 마음이 컸다. 게다가 블랙잭은 연봉 7,000달러인 그의 자금으로는 알고리즘이 채 작동하기도 전에 파산할 정도로 택도 없이 빠르게 진행되는 게임이었다.
"에드 소프라 했나? 잠깐 얘기 좀 하지 않겠나?"
보디가드를 5명이나 대동한 수상한 한 남자가 그에게 접근하였다. 위압감에 눌렸지만 지지않으려고 눈에 힘을 주며 소프가 말했다.
"네 무슨일이시죠?"
5화에 계속..
YES24 - 인공지능 투자가 퀀트 : 알고리즘, 세계 금융 시장을 침공하다 구입하기